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주근접 힘'.. 산업단지 출퇴근 편리한 아파트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단지 출퇴근 편리한 아파트.. 높은 청약경쟁률 기록
고소득 종사자들 배후수요 확보.. 매매가 상승률도 ‘쑥쑥’


힐스테이트 평택 3차 투시도

힐스테이트 평택 3차 투시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인기가 높다. 일자리가 생기고 인구가 유입되면서 직장과 가까운 배후주거지에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분양하는 단지들 마다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고 집값 오름세도 수직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두산건설이 부산시 기장군 정관신도시 A-21블록에 공급한 ‘정관 두산위브 더 테라스’는 코리일반산업단지와 정관농공단지를 비롯해 정관일반산업단지도 가까워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형 단지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 단지는 청약결과 239가구에 7602명이 몰려 평균 31.8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의 인기가 좋은 것은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고소득층인데다 교대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아 직장과 가까운 곳에 주거지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산업단지 주변 지역의 경우 편의시설도 풍부해 매매가 상승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의 경우 가격 상승폭도 크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를 보면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정문 앞에 위치한 광천동의 ‘광주광천e편한세상’(2010년 2월 입주) 전용 84㎡의 경우 현재(6월) 아파트값은 3억5000만원으로 2년 전인 2015년 6월(3억1500만원)보다 3500만원 올랐다. 반면 이 단지 보다 공장과의 거리가 먼 서구 쌍촌동의 ‘중흥S클래스’ 전용 84㎡는 같은 기간 1000만원(3억2500만→3억3250만원) 오르는데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산업단지 조성이 활성화되면서 교통 및 생활 등의 인프라가 함께 발전하기 때문에 지가 상승은 물론 집값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특히, 대기업을 낀 산업단지의 경우 관련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직주근접 수요가 높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평택시 세교지구에서 분양중인 ‘힐스테이트 평택’도 대표 직주근접 아파트다. 이 단지는 인근 고덕국제신도시 내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의 본격 가동과 맞물려 인기가 높다. 힐스테이트 평택은 수도권에서는 보기 드문 2800여 가구 규모(1차 822가구, 2차 1443가구, 3차 542가구)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이다.

1차~3차로 이어지는 힐스테이트 평택 인근으로는 평택 도심을 가로지르고 수원을 거쳐 서울까지 이어지는 1번 국도와 45번 국도가 인근에 있어 도로 교통망이 편리하다. 특히 고덕산업단지와 1번 국도를 연결하는 기반시설인 고덕산업단지 진입도로 사업도 2018년 완공 예정에 있어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관련 종사자들의 출퇴근도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덕산단 진입도로는 총 2.79km의 왕복 4차선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삼성전자 진입로와 바로 연결될 예정이다.

고덕산업단지 인근에서 분양한 기존 단지들보다 입주시점도 빨라 직주근접 아파트로서의 인기도 높아질 전망이다. 힐스테이트 평택 1차의 경우 내년 1월 입주를 앞두고 있으며, 2차와 3차의 경우도 각각 2018년 4월과 2019년 1월에 순차적으로 입주를 할 예정이다.

수도권으로의 접근성도 편리하다. 이 단지 인근에 위치한 SRT 지제역을 이용하면 서울 수서역까지 20분 정도면 이동이 가능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동탄과 판교, 분당 등 수도권 교통 편의성도 높다.

더욱이 힐스테이트 평택이 위치한 세교지는 평택 도심지역과 인접해 풍부한 생활,교통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단지 인근으로는 잔디광장, 축구장, 족구장, 배드민턴장이 들어서는 은실근린공원(예정)을 비롯해 세교지구에 조성되는 근린공원 2개소(예정)도 인근에 있고, 단지 조경면적 또한 30% 이상 높게 계획되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최근 고덕산업단지 내 삼성 반도체 공장이 본격 가동하면서 출퇴근하려는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1차에서 3차로 이어지는 총 2807가구 규모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타운이라는 프리미엄에다 SRT 지제역 수혜단지로서의 수도권 교통 편의성 증대로 미래가치도 높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평택 견본주택은 현장인근인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14-4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다.






이용수 기자 mar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