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盧 전 대통령 서거' 정치권 공방 가열…靑 '침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노무현재단에서 대응"…언급 자제
협치 중요한 시점…정국 더 꼬일 수도


청와대 (사진=아시아경제DB)

청와대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정치권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원인을 놓고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지만 청와대는 침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서거 전후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입법과제를 풀기 위해 야당과의 협치가 중요한 시점인 데다 정치권의 공방에 청와대가 나설 경우 정국이 더욱 꼬일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5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발언으로 촉발된 노 전 대통령 서거 원인에 대한 여야의 대치 정국과 관련한 질문에 "노무현재단에서 (대응)할 문제"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이 문제에 대해 청와대가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관련 발언을 자제했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서거에 영향을 미친 2008년 검찰 조사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변호인을 맡아 누구보다 깊숙이 관여했다. 지난 4월 대선 토론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회장에게 돈을 요구했다고 발언하자, 문 대통령은 "이보세요. 제가 조사 때 입회한 변호사입니다"라고 반박할 정도였다.

그러나 청와대가 이 문제 나설 경우 공방이 더 확대될 뿐 아니라 국회의 협조를 기대하기 힘들 수 있다. 청와대는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부결 사태 이후 야당의 협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추석 전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하기 위해 물 밑 작업이 한창이다. 여야정 국정협의체를 꾸려 장기적인 협치의 틀을 만들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 문제는 노무현재단이 나서고 있다. 재단은 이날 정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허위 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그에 따른 응분의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며 "사과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적기도 했다.

여야의 공방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탄핵 국면에서 원내대표를 지낸 정진석 4선 중진의원의 막말이 국민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며 "정치가 이렇게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는 것인지 민망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정 의원이 한마디 한 것을 침소봉대해서 본질은 외면하고 곁가지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은)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씨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며 "이것이 이명박 대통령 책임이란 말인가. 적폐 청산을 내걸고 정치보복의 헌 칼을 휘두르는 망나니 굿판을 즉각 중단하라"고 적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