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시설공단 "영등포역 신규 사업자 선정시 고용승계 고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철도시설공단, 21일 '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 개최
영등포 민자역사 올해 말로 30년 점용사용기간 만료
임차업주 및 롯데 고용 인력들 반발
철도시설공단 "고용승계 또는 전대 문제 적극 고려할 것"


▲21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열린 '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에서 한 점주가 철도시설공단측 대표에게 항의하고 있다.

▲21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열린 '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에서 한 점주가 철도시설공단측 대표에게 항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철도시설공단은 올해 말로 점용사용기간이 만료되는 영등포역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선정시 기존 인력들의 고용승계를 감안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철도시설공단은 필요에 따라서는 법 개정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한 1~2년 임시사용기간은 확정되지 않았다.
21일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이날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열린 영등포 민자역사 점용기간 만료 관련 임차업자 간담회에서 이처럼 밝혔다. 현재 롯데백화점이 입점해 있는 영등포역 민자역사에 추후 다른 사업자가 운영을 하게 되더라도 기존 점주들 및 인력들의 고용승계를 최대한 배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영등포 민자역사를 비롯해 구 서울역, 동인천 민자역사는 올해 말로 30년 점용 기간이 만료돼 국가귀속이 예정돼있다. 국가로 귀속 된 이후에는 임대가능기간이 최장 10년으로 줄어든다.

영등포 민자역사는 점용 만료가 되는 첫 사례다. 이 때문에 영등포 민자역사의 사례가 추후 용산역, 왕십리역 등 나머지 14개 민자역사 점용만료 시 기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은찬윤 철도시설공단 단장은 "30년 점용기간이 만료됐기 때문에 이후 추가로 연장하는 것은 국유재산을 사유화해 사용하는 것"이라며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공개입찰로 사업자를 재선정해야한다"고 말했다.

신규사업자 선정은 정리기간 이 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신규사업자 선정에는 현재 영등포 민자역사의 사업자인 롯데 역시 배제하지 않고 진행하겠다는 것이 철도시설공단 측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점주들이 지속적인 매출하락과 생존권 위협, 신규사업자 선정시 재임대(전대) 불법 등 을 이유로 항의하자 철도시설공단 측은 "관련법에 따르면 점용기간 만료 후 국가귀속이 된 다음에는 전대가 불법인건 맞다"면서도 "이 부분에 대한 법 개정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자역사는 1980년대 도입한 제도로 민간 사업자가 국유지인 철도역사에 상업.철도시설을 개발해 철도시설은 국가가 사용, 사업자는 상업시설을 통해 수익을 내는 제도다. 영등포역은 롯데가 운영을 맡아 백화점과 상업시설로 이용해 왔다.

향후 철도시설공단은 입점업체 대표단을 구성해 대표단과 협의를 해 나갈 계획이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