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의 목을 향해 조여드는 검찰... ‘형님’ 압수수색 이어 조카 소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24일 오전 불법 자금 조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24일 오전 불법 자금 조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검찰의 수사가 점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주변을 조여들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에 대한 압수수색과 친형인 이상득 전 국회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24일에는 조카인 동형씨가 검찰에 불려 나왔다.
이 전 대통령의 큰 형인 이상은씨의 아들인 동형씨는 다스의 부사장이자 다스 협력업체인 IM의 대표 신분이다.

동형씨는 이날 오전 10시 수사팀이 꾸려진 서울동부지검에 도착해 기다리고 있는 취재진에게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스는 누구 것이냐고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저는 당연히 저희 아버님(이상은 회장)이 지분이 있으니까 그렇게(아버님의 것으로) 생각하고있다"고 했다. 이상은 회장을 월급사장이라고 한 녹취록이 공개됐는데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것이 아니냐는 거듭된 질문에도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부사장은 '협력사 IM을 왜 만들었느냐', '피의자 신분인데 인정하느냐'는 질문에에 대해서는 따로 대답하지 않았다.

검찰은 다스의 비자금 120억원이 IM으로 흘러들어 간 정황이 포착된 만큼 돈의 성격과 사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한편 같은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예정돼 있던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은 26일 오전 10시로 소환일정을 조정했다. 이 전 의원은 건강상 문제와 변호사의 일정을 이유로 검찰의 24일 출석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전 의원은 2011년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억대 자금을 수수한 혐의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 잠입사건으로 정치권 안팎으로부터 집중적인 공세에 시달린데다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의 사퇴요구가 커지고 있던 때라는 점에서 이 돈이 사실상 로비자금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에 앞서 검찰은 지난 23일 이명박 정부시절 청와대 제2부속실에서 근무한 여성행정관 A씨를 불러 조사했다. 제2부속실은 영부인을 수행하는 곳으로 A씨는 당시 김윤옥 여사를 보좌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2일에는 이상득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됐고,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와 협력업체인 IM도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사실상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주변 인물들을 차례로 소환하면서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는 형국이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사례를 비롯해 검찰의 전직 대통령 등에 대한 수사과정과 매우 유사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셈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이자 짜맞추기식 수사라고 검찰을 비난한 것에 대해 검찰이 자신들의 방식으로 답을 내놓은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복수의 검찰 관계자들은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혐의를 하나씩 확인해 나가도 있는 단계”라면서 “외부에서 보기에는 압박으로 비춰질 수도 있겠지만 연결고리를 따라 한 걸음씩 나가고 있다고 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