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김정은과의 만남, 성공 거두도록 뭐든 하겠다"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회담에서 얻을 것 없다면 나올 것…전임 정부 실수 반복 않겠다"

아베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협정 위한 미일 협의 개시 합의"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무엇이든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회담에서 얻을 게 없다면 나올 것"이라고 덧붙여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이날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미일 정상회담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공동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몇 주 후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위해 김정은과 만날 것이다. 북한과 세계를 위한 엄청난 일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를 대북 특사로 파견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도 했다. 이 같은 언급은 5월 또는 6월초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 성과를 적극 끌어내겠다는 자신감의 표명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한반도 전체가 평화롭게 사는 날이 오길 바란다"며 "이는 그렇게 많을 일을 겪은 한국 국민에게 마땅한 일이다. 우리는 아주 열심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비핵화를 하면 북한에 밝은 길이 있다"면서도 "북미회담이 성공하지 않으리라 생각하면 가지 않는다"고 상황에 따라 회담 자체를 중단할 수 있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다만 말미에 "유연하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 및 공동 방위에 있어 전임 정부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의 최대 압박 작전은 북한이 비핵화를 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베 총리 역시 "북한의 상황은 역사적 전환에 직면했다"며 "(북한이)대화에 응하는 것만으로 대가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최대 압력을 유지하고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실제 행동하도록 요구해나간다는 확고한 방침을 (트럼프 대통령과) 다시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의 잘못은 반복될 수 있다. 나와 트럼프 대통령은 그 부분에서 완전히 일치된 의견"이라며 덧붙였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내 미국인 억류자들에 대해서도 북한과 논의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북미회담에서 언급해 줄것을 요청한 일본인 납치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가족에게 돌아오게 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복귀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양자협상을 더 선호한다"며 "거절할 수 없을 정도의 거래가 제시되지 않는 한, TPP로 돌아가지 않을 것" 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양국은 새로운 무역협정 논의를 시작했다고도 밝혔다. 그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자유롭고,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협정에 관한 대화를 시작하는 데 트럼프 대통령과 합의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일본과의 무역과 관련해 1대1 협정을 협상하고 있다"면서 "너무 멀지 않은 미래에 일본과 양국 모두에 좋은 무역협정을 갖게 될 것을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TPP 재가입 논의가 아닌, 미일 두 나라 사이의 무역협정에 관한 논의로 추정된다.

아베 총리는 이날 "TPP는 미국과 일본 양국에 최고의 무역협정"이라고 주장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과의 양자 무역협정을 훨씬 선호한다"고 못 박았다.

양국은 미국의 대일 무역적자 축소에 초점을 맞추고 무역협정 논의를 진행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과의 무역 불균형에 관해 뭔가를 할 것"이라면서 "두 나라 사이의 무역 협의를 강화하는 데 아베 총리와 뜻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또 미국의 철강, 알루미늄 '관세 폭탄' 부과와 관련, 아베 총리는 "일본은 철강, 알루미늄의 관세 면제를 위해 미국과 계속 협상할 것"이라며 "(일본의) 철강과 알루미늄은 미국 안보에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면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면제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양자 무역협정을 먼저 합의해야 관세를 면제해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