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장노동청, 제1호 국민 제안·진정 13일 만에 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조와 합의 없이 변경한 근무형태를 종전대로 환원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현장노동청의 제1호 국민 제안·진정이 접수된 지 13일 만에 해결됐다.

고용노동부는 노동행정 관행·제도 개선 관련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12일부터 운영 중인 현장노동처의 제1호 국민 제안·진정을 처리했다고 24일 밝혔다.
제1호 국민 제안·진정은 금속노조 기아차 비정규직 화성지회가 제출한 내용으로 '노동조합 동의 없는 일방적 근무형태 변경에 따라 임금감소는 물론, 새벽 3시30분에 출근해야 하는 불이익을 초래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관할 지청인 경기고용노동지청은 곧바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현장감독을 실시했다. 그 결과, 기아자의 근무시간 단축에 따라 근무형태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단체협약에서 정한 '근무형태 변경 시 노사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노동조합 대의원 3명 중 2명의 합의만을 거친 채 근무형태를 변경함으로써 단체협약을 위반했음을 확인했다.

경기고용노동지청은 회사의 준비기간을 감안해 26일까지 원래의 근무형태로 환원토록 시정지시를 했고, 이에 현대그린푸드는 노동자들에 대한 안내 등 준비를 마치고 25일부터 종전의 근무형태로 환원해 첫 근무조가 아침 7시에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현장노동청 제1호 국민 제안·진정이 신속히 해결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정성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장노동청에 제출된 모든 제안·진정을 소중히 여기고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