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국감]'가스안전 부적합' 전통시설 8배 늘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가스안전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전통시장 시설이 1년 전보다 8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훈 의원(서울 금천구)이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전국 전통시장 가운데 6709개 점포를 대상으로 가스시설의 안전점검을 진행한 결과 전체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269개 점포의 가스시설이 안전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 가스안전공사가 점검한 3755개의 점포들 중 271개 점포만이 부적합 결론이 났던 것에 비하면 약 8.4배 증가한 수치다. 조사대상의 부적합 비율 역시 2012년 약 9.4%, 2013년 1.3%, 2014년 3.3%, 2015년 7.2% 수준이었던 데 반해 올해는 8월 현재 33.8%로 급등했다.

부적합 유형별 현황을 살펴보면 2269개 점포, 2427건의 부적합 판정 가운데 가스누출차단기 미설치가 844건으로 3분의1 이상을 차지했다. 뒤이어 T형호스/3m이상 호스 사용이 396건으로 두 번째로 많았고, 배관을 환기불량 장소에 설치한 사례가 305건으로 조사됐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이 같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올해 총 2만개 내외의 점포를 조사할 계획이다.
이훈 의원은 “가스안전공사가 그동안 관련 시행규칙상 안전점검 대상인 곳만을 한정하여 조사하다보니 조사대상에 제외된 사각지대의 안전불감증을 확인하지 못한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가스안전공사가 예산상의 이유로 점검사각지대의 점포를 방치한 셈인데, 전통시장의 특성상 조그만한 점포나 노정상의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가스사고 발생으로도 시장전체가 큰 사고로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국민의 안전보다 우선되는 이유는 없다”며 “전통시장은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가스안전 사고가 발생하면 막대한 인명피해가 날 수밖에 없는 만큼 가스안전공사는 전통시장의 전방위적 안전점검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