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强정상 호감도, 시진핑>트럼프>푸틴順…아베는 6%<한국갤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박2일 방한한 트럼프, 호감도 9%→25% '급상승'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한반도 주변 4대 강국(미국·일본·중국·러시아) 정상 중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호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6%로 최하위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한국갤럽은 14~16일 실시한 주변국 정상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시 주석에 대해 '호감이 간다'고 답한 응답자가 지난 5월 조사 대비 4%포인트 오른 29%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시 주석에 대해 '호감이 간다'고 답한 응답자는 지난 5월 조사에서 25%, '호감이 가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64%였다. 그러나 한중정상회담이 성사된 이후 양국간 유화모드가 형성되면서 호감도는 소폭 올랐고, 비 호감도도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호감도에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는 지난 5월 조사에서만 해도 9%에 그쳤지만, 1박2일간의 방한일정을 거친 이번 조사에서는 16%포인트 수직 상승한 25%를 기록했다. 비교적 호평을 받은 방한 일정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 '호감이 간다'고 답한 응답자는 직전 조사대비 1%포인트 상승한 14%로 집계됐다.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응답도 68%로 조사됐다.
과거사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아베 일본 총리에 대한 호감도는 직전 조사 대비 2%포인트 상승했지만 여전히 6%대에 머물렀다.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응답도 1%포인트 하락했지만 여전히 89%로 압도적인 수준을 보였다.

한편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느 나라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7%가 미국을 꼽았다. 중국(36%), 일본(2%), 러시아(0.4%)는 나란히 2~4위를 기록했다.

미국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주로 자유한국당 지지층(73%), 국민의당 지지층(69%), 60대 이상(65%), 20대(64%), 보수층(63%)에 집중 돼 있었다.

다만 40대의 경우 중국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49%로 가장 많았고, 미국(46%)은 근소하게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의당 지지층(55%), 광주·전라(49%) 에서도 중국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