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푸틴 "북극항로 개척·시베리아횡단철도에 한국기업 투자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모스크바 크레믈린궁전에서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양국 간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한-러 정상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모스크바 크레믈린궁전에서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양국 간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한-러 정상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한국 투자자들이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과 에즈베스타 조선소 현대화 사업, 북극항로 개척과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운영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크렘린궁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언론발표문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면서 "이 모든 사업은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동방경제포럼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동방경제포럼에 주빈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미국과 북한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를 환영한다"며 "남북 관계가 개선되고 소통도 재개됐다.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결과 매우 기대되는 합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도 언급하고 싶다"면서 "이를 통해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완화되고 이 지역에서 튼튼한 안전체계가 구축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한국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중요 파트너국이라고 언급하고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간 협력이 심화·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한러 간 교역량이 지난해 27% 증가해 192억 달러를 기록했고 올해 교역량 역시 6.5% 증가했다"며 "그 결과 한국은 (아시아에서) 러시아의 두 번째로 큰 무역 상대국이 됐다"고 소개했다.

현재 150여 개의 한국 기업이 러시아 내 식료품·농업 등의 분야에 활발히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은 "에너지 분야에 관해서도 회담에서 집중적으로 논의했다"면서 "러시아는 안정적으로 에너지 자원을 한국에 공급할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은 북극 매장지를 개발하는 데도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한국 기업이 북극 LNG(액화천연가스)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양국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올해 연말까지 제1차 한러 지방협력 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며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한러 지방 간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내일 문 대통령이 멕시코와 한국의 (월드컵) 경기를 관람하는 것으로 안다"며 "한국 선수들이 좋은 결과를 얻고 한국 국민이 월드컵에 대해 좋은 소감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한국 대표단 여러분, 한국 국민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평창동계올림픽 때 러시아 선수와 국민을 따뜻하게 환영해준 데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