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러도 대답 없는 北…판문점 연락관 전화에 이틀째 무응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북한은 3일 우리 정부가 남북 고위급 당국회담을 제안한 뒤 시도한 두 번째 판문점 연락관 전화 통화에도 대답하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9시에 판문점 연락관이 북측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응답이 없었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오후 북측에 “9일 판문점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자”고 제의하고 2시간 뒤인 오후 4시에 판문점 연락채널로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측은 받지 않았다.

판문점 연락관 채널은 2016년 2월 개성공단 운영이 전면 중단되면서 함께 끊긴 상태이며 통일부는 그동안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4시 통화를 시도해왔다.
북한이 우리 정부의 회담 제안 이후 이틀째 전화를 받지 않으면서 몸 값 높이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음달 9일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맞춰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려는 우리 정부의 처지를 역이용해 북한이 다른 조건을 내걸기 위해 뜸을 들인다는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정부 시무식에서 “남북 당국간 대화가 오랜 만에 열릴 것으로 보이지만 만만치 않은 대화가 될 것”이라며
“북한은 또 다른 대접을 요구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전망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파견과 남북 당국회담 뜻을 밝힌 이후 추가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정부 내에서도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비교적 신중한 입장인 이 총리와 달리 남북회담 주무 부처인 통일부는 낙관적이다. 남북회담이 열리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에 대한 논의를 넘어 다른 의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조 장관은 북한에 고위급회담을 제안하면서 “남북 당국이 마주 앉게 되면 여러 가지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러가지 상호 관심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제안한 남북 이산가족 상봉, 남북군사회담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기대를 경계하는 분위기이다.

청와대는 3일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남북 이상가족 상봉을 추진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아직 남북회담 시작도 안 했는데 섣부른 보도”라고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하면서 “판문점 고위당국자 회담을 제의했는데 일단 성사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성사 되더라도 평창올림픽 참가 관련 회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이상 의제는 섣부른 주장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는 이날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가 평창올림픽 기간 중에 설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고 있으며 성가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