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지막 공청회도 '평행선'…수능 절대평가 향방은 어디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 과목 절대평가 VS 일부 과목 절대평가 의견 팽팽
교육부, 31일 최종안 선택해 발표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대에서 열린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 공청회에서 청중들이 전 과목 상대평가를 요구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대에서 열린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 공청회에서 청중들이 전 과목 상대평가를 요구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에 대해 의견을 마지막 공청회가 여전히 평행선을 유지한 채 끝났다. 일부 과목(영어, 한국사, 통합사회·과학, 제2외국어)에만 절대평가 도입(1안)과 전 과목 절대평가 도입(2안)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교육부가 21일 대전 충남대에서 개최한 2021학년도 수능개편시안 충청권 공청회에서도 참가 토론 패널 4명 중 1안과 2안을 지지하는 이들이 정확히 반으로 갈렸다. 1안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던 첫 공청회를 제외하곤 모든 공청회에서 1안과 2안이 동률을 기록해 끝내 의견이 좁혀지지 않는 모습으로 종료된 것이다.
첫 토론 패널인 안상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장은 "수능 개편 시안 1안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 개편 방향에 맞지 않는 자기모순적 방안"이라고 못 박았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습 및 선택과목 활성화 유도'라는 수능 개편방향과 달리 1안을 선택할 경우 여전히 점수를 잘 받기 위한 선택과목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안 소장은 "선택과목을 상대평가하면 점수를 위해 '생활과 윤리' 과목을 '경제' 과목보다 압도적으로 선호하는 풍토가 이어져 결국 선택 과목을 활성화하는 것이라 오히려 선택하지 못하도록 가로막게 될 것"이라며 "1안은 상대평가 과목, 특히 수학에 쏠리는 점수 경쟁 압박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수능 준비 부담 경감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하 중일고등학교 교사도 전 과목 수능절대평가를 찬성했다. 이 교사는 "고교 교육이 시험과 대입에 종속되지 않고 본연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전 과목 수능 절대평가가 필요하다"며 "변별력에 따른 선발 문제는 대학의 역할이다"라고 설명했다.
조정기 순천향대학교 수학과 교수와 권기창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은 일부 과목에만 상대평가를 도입해야 하는 1안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절대평가 도입 방향성은 옳지만 내신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 등 같이 추진되어야 할 제도 시행 여건이 마련되지 못했고 대입 전형 운영에 대해 충분히 검토되지 못한 상태에서 전면 도입하는 것은 수험생과 대학의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며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 축소(재수생, 검정고시 등) 우려에 대한 검토도 필요한 만큼 1안으로 시작해 단계적으로 확대하다가 내신성취평가제와 고교학점제 등과 함께 전면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권 회장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절대평가와 연계한다면 일부과목 시범운영으로 성과와 문제점을 검토한 후 전면 시행으로 가는 방향이 혼란을 최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1안과 2안중에서 최종 선택, 오는 31일 2021학년도 수능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