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新영동대로 개벽]지하엔 상업·공공·문화시설 어우러진 거대 도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단면도. 지하 1~2층 통합대합실을 비롯해 3층 통합환승홀, 4층 KTX, GTX-AㆍC, 삼성동탄 승강장, 5층 위례신사 대합실, 6층 위례신사 승강장이 조성된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단면도. 지하 1~2층 통합대합실을 비롯해 3층 통합환승홀, 4층 KTX, GTX-AㆍC, 삼성동탄 승강장, 5층 위례신사 대합실, 6층 위례신사 승강장이 조성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오는 2023년 지하철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 사이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이 다양한 상업·공공·문화시설이 어우러진 거대한 지하도시로 변신한다.

29일 서울시가 공개한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영동대로 하부에 국내 최초의 입체적 복합환승센터와 대규모 지하도시가 조성된다. 지상 6층, 연면적 16만㎡ 규모다.
우선 코엑스와 2021년 완공 예정인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이 영동대로 일부(480m)가 지하도로가 된다. 복합환승센터는 두 건물을 비롯해 2호선 삼성역, 9호선 봉은사역 등 14곳과 지하로 직접 연결된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지하 중1층 버스환승정류장 조감도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지하 중1층 버스환승정류장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버스환승정류장은 지상~지하 1층 사이에 양방향 7면씩 총 14면 규모로 설치된다. 오는 2023년 영동대로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생기 버스 이용객이 현재 5만명에서 18만명으로 증가할 것을 대비한 조치다.

또 지하 1~2층엔 도서관, 박물관, 전시장 등 '공공시설'과 대형서점, 쇼핑몰 같은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공간이 조성된다. 인접한 코엑스(16만5000㎡), 현대차 GBC(10만㎡)를 더하면 잠실야구장의 30배 크기의 대규모 지하도시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지하 3층엔 관광버스 주차공간 114면이 조성된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지하3층 통합환승홀 투시도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지하3층 통합환승홀 투시도

원본보기 아이콘

지하 4~6층에는 KTX 동북부연장, 위례신사, GTX A·C노선, 삼성~동탄 등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가 생긴다. 신설 노선 배치는 이용 수요와 노선별 특성에 맞춰 당초 기본구상 대비 사업기간과 사업비를 줄였다.

신설 철도 이용객의 75%(하루 19만여명)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광역철도(KTX·GTX)는 지하 4층에 배치, 교통 편익을 극대화하고 굴착량을 최소화했다. 기본 구상 대비 사업비 1500억원을 절감하고 사업기간을 18개월 단축했다. 위례신사선은 지하 6층을 통과한다.
서울시는 보행 동선을 단순·최적화하고 기존 삼성역, 봉은사역과 직결 환승통로를 내 평균 환승거리와 시간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평균 환승거리는 107m, 환승시간 1분51초로 서울역(378m, 7.5분)의 3분의 1수준이다. 지하 4층 승강장에서 삼성역이나 버스환승정류장까지 1분50초, 지하 6층 승강장에서는 1분 안팎이면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특성에 부합하고 코엑스몰 등 주변 상권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시설을 도입할 것"이라면서 "통행량, 시설별 체류시간 등을 고려해 공간의 특성에 맞게 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역사는 국제설계공모를 거쳐 단순한 역사의 기능을 넘어 런던의 카나리워프 정거장, 모스크바 정거장 같은 세계적인 예술 철도역으로 조성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