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그룹 "역동성 갖춘 현장형 CEO 전면 배치"…오늘부터 조직개편·인사 단행(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화학·식품 계열사 이사회 개최
22일 유통, 23일 서비스 관련 계열사 예정
90여개 계열사 4개 부문으로 나눠 부문장 선임
"경영 효율화, 지배구조 개편, 지주사 전환 포석"

롯데그룹 "역동성 갖춘 현장형 CEO 전면 배치"…오늘부터 조직개편·인사 단행(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그룹이 부문별 계열사 이사회를 개최하고,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잇달아 발표한다. 전 계열사를 4개 부문으로 나눠 책임자를 선임하고, 사장단은 실적을 기반으로 '현장형' 최고경영자(CEO)를 발탁한다는 대원칙을 앞세웠다. 신동빈 회장 체제로의 전환 이후 부회장(職) 부재 속에서 처음 단행되는 인사인 만큼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롯데그룹은 21일부터 각 계열사의 이사회를 개최하고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첫 날인 21일에는 화학ㆍ식품 계열사(롯데제과, 롯데케미칼 등)가 이사회를 개최되며 이어 22일 유통(롯데쇼핑 등), 23일 서비스 관련 계열사(호텔롯데 등)의 이사회가 열린다. 이사회를 마친 뒤 각 계열사별 신임 사장과 임원인사가 순차적으로 발표하게 된다.
롯데그룹은 이와 함께 90여개 계열사를 유통, 화학, 식품, 호텔서비스 등 4개 부문(Business Unit, BU)으로 나누고 각 부문장을 책임자로 내세우는 조직개편도 단행한다. 부문장 인사 역시 관계사 이사회를 거쳐 발표되며, 이날 화학ㆍ식품 부문에서는 각각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대표가 BU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이어 22일과 23일 이사회를 통해 내정자인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가 유통BU장에, 송용덕 호텔롯데 대표가 호텔서비스BU장에 발탁될 예정이다.
(왼쪽부터)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이사(사장),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대표(사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사장), 송용덕 호텔롯데 대표(사장)

(왼쪽부터)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이사(사장),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대표(사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사장), 송용덕 호텔롯데 대표(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대표직을 맡던 핵심 임원들이 BU장으로 이동하면서 각 계열사에는 세대교체 바람이 불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보다 역동성 있는 현장형 중진급 임원들이 대표로 선임, 각 계열사의 일선에 배치한다는 게 신동빈 회장의 인사 방침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롯데그룹의 특성상 지난 3년간 소극적인 인사를 단행해왔다"면서 "그러나 이번에는 역동성과 실적 기준의 현장ㆍ실전형 CEO를 적극적으로 발탁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있다"고 설명했다.

신설되는 컨트롤 타워 '경영혁신실'을 맡을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에 대한 인사도 이날(21일) 단행된다. 현행 7개부서(비서실, 대외협력단, 운영실, 개선실, 지원실, 인사실, 비전전략실)로 구성돼 있던 정책본부는 폐지되고 향후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가치혁신팀 등 4개 팀 축소된 경영혁신실로 운영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를 통해 각 계열사의 책임자를 두고 보다 구체적인 경영상황을 직접 보고받는 형식을 통해 신 회장이 그룹에 대한 장악력을 키우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BU 설립이 지배구조를 개편해, 결국 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 및 조직개편은 경영효율화를 위한 선택"이라면서도 "지배구조 개선과 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작업이라는 점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같은 조직개편 및 정책본부 폐지는 경영 비리와 관련된 검찰수사를 계기로 롯데그룹이 준법경영을 강화하고 폐쇄적 기업문화를 개선하겠다는 취지에서 단행한 것이다. 지난해 10월 신동빈 회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자처해 발표한 바 있다. 작년 연말 또는 1월 내에 관련 작업을 마칠 계획이었지만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에 롯데가 재단 출연 등으로 개입됐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다소 늦춰진 것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