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측 명절 예약표 반환 수수료 강화 등 대책 마련 나서
25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이 코레일(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2년간 설·추석 명절기간 중 발권된 기차표는 총 1526만 9000매이고 이 중 30.2%에 해당하는 460만7000매가 취소·반환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난해 명절기간 중 발생한 기차표 취소·반환매수는 2016년(명절기간) 전체 797만매의 30.9%인 246만매로 2015년(명절기간, 214만 7000매) 대비 1.5% 증가했다. 이 중 재판매되지 못하고 불용 처리된 기차표는 지난해와 2015년 각각 36만 2000매, 32만9000매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율은 전체 발권매수의 4.5%로 동일했다. 평상시에 불용 처리된 기차표의 비율은 3.3%로 상대적으로 명절기간에 불용되는 기차표 비율(4.5%)이 1.2% 더 높았다.
이처럼 기차표 예매취소에 따른 위약금은 지난해의 경우 10억 5,500만원으로 2015년의 8억 5,300만원 보다 2억 200만원(23.7%) 늘어났다. 2년간 위약금만 19억 800만원에 달하는 것이다.
홍철호 의원은 "노쇼로 인해 많은 귀성·귀경객이 표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기차표 예약 후 핸드폰 문자나 어플 등을 통해 예약사실을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등의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무책임한 예약은 타인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나 역시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국민적 공감대 역시 형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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