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0명 모두 모여 질서있는 퇴진 논의하자"…與野4당 의원 뜻모아(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여야 4당 소속 의원의원들은 16일 현 시국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과 '국정 정상화'를 논의할 수 있는 전원위원회 또는 본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14명의 의원은 현 상황과 관련해 소속 정당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전원위원회 또는 본회의 소집 요구서를 국회의장에 전달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제안'이라는 이름으로 국회의원 전체가 참여하는 토론의 장을 제안했다. 이들은 본회의 또는 전원위원회의 형식으로 열리는 이 자리에서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마련할 것'과 '국정 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국정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키로 했다.
이 제안에는 새누리당에서는 김재경, 이종구, 이혜훈, 정병국, 황영철 의원이 참여했으며 민주당에서는 민병두, 박영선, 변재일, 송영길, 우원식 의원이 참여했다. 국민의당에서는 박주현, 유성엽, 주승용 의원이 정의당에서는 김종대 의원이 제안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향후 계획과 박영선 의원은 "4당 소속 의원들로부터 서명을 받을 것"이라면서 "제안에 담긴 것처럼 질서 있는 퇴진과 국정 공백 최소화를 논의하기 위해 여야 의원들이 모였다"고 말했다.
16일 오후 국회에서 여야 의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 방안을 마련을 위한 국회 본회의 또는 전원위 소집을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제안 참여 여야 의원들은 국정공백을 최소화 하면서 대통령의 퇴임을 위한 구체적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라 밝혔다. (오른쪽부터) 민주당 민병두, 국민의당 박주현, 새누리당 이혜훈, 민주당 변재일, 우원식, 새누리당 이종구, 민주당 박영선, 새누리당 황영철, 국민의당 주승용, 정의당 김종대 의원. / 사진 연합뉴스

16일 오후 국회에서 여야 의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 방안을 마련을 위한 국회 본회의 또는 전원위 소집을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제안 참여 여야 의원들은 국정공백을 최소화 하면서 대통령의 퇴임을 위한 구체적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라 밝혔다. (오른쪽부터) 민주당 민병두, 국민의당 박주현, 새누리당 이혜훈, 민주당 변재일, 우원식, 새누리당 이종구, 민주당 박영선, 새누리당 황영철, 국민의당 주승용, 정의당 김종대 의원. / 사진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본회의 개의 시점에 대해서는 의원들은 "국회법에 따르면 본회의 소집요구서를 제출 하면 국회의장이 3일 전에 공고를 하고 본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이번 제안과 관련해 "대통령의 사임 혹은 퇴진에 동의하는 여야 국회의원들이 모두 모여서 질서 있는 전환 방안을 논의하는 첫 자리로서 의미 있다"면서 "여야 간 합동의원총회나 시국회의 형식이 아니라 국회 본회의 또는 전원위원회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정당을 초월한 국회 차원의 결의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그동안 각론 차원에서 이뤄졌던 정국 수습책과 관련해 "여야 각 정당의 원내대표단 합의로는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논의의 공간을 만들기 어렵다"면서 "여야에 뜻있는 의원들끼리 정당을 초월해서 이와 같은 제안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어떻게 질서 있는 퇴진을 하느냐에 관해 대통령의 사임 등 여러 방안을 논의할 수 있으나, 퇴진하는 것에 여야 정치권 상당수가 합의로 촉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제안은 정당마다 다른 기류르 보이기도 했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은 지도부의 현 대응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런 제안이 '반란'의 성격을 띠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혜훈 의원은 "지도부 중심의 해법은 국민들의 민의를 대변 못 한다"면서 "국회의원 한 명이 헌법기관인 것처럼 국민들의 민의를 결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번 사태가 한 달이 되도록 국회가 그 중심에 서지 못하는 데 대해 국회의원으로서 자괴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황영철 의원은 "여야 원내지도부나 정당 지도만 봐서는 답을 찾을 수 없어서 국회의원들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라며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위해 진정성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번 제안과 관련해 사전에 원내지도부와 논의를 마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원내대표에 진행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이것은 매우 상황이 복잡하고 혼란에서 국회의원들이 본회의장에 모여 의견을 모으는 자리기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말씀을 드렸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소속 의원 6명이 다 동의하고 있다"며 "이들의 뜻을 모아 제안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사전 동의 절차를 거쳤다는 것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