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권 시세정보 이용료 체계 26년 만에 손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코스콤(옛 한국증권전산)이 제공하는 시세정보 이용료 체계가 26년 만에 개편돼 내년 1월부터 새롭게 적용된다.

코스콤은 최근 서울 본사에서 국내 금융투자업계를 대상으로 정보이용료 체계 개편 설명회를 개최하고 변경된 과금 체계를 내년 1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코스콤은 한국거래소와 국내 금융투자업계에 적용하는 정보이용료 산정 체계를 실제 정보이용 규모가 반영되도록 현행 지점 중심에서 실 사용자(주문계좌)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정보이용료는 전체적으로 현행과 유사한 수준으로 책정되며, 계좌 수 증가에 따른 비용부담을 축소하고자 정보이용료 변동폭을 완화시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이는 2000년대 이후 금융투자 환경이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되고 최근 복합점포 및 스마트지점 등 다양한 형태의 지점이 나타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아울러 1990년대 초 수립된 현행 지점수 기준의 요금 체계가 이 같은 금융투자 환경에 적합하지 않고 실제 시세정보 이용 규모를 반영하지 못해 금융투자회사 간 형평성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 따른 것이라고 코스콤 측은 설명했다.
엄재욱 코스콤 영업본부장은 “정보이용료 체계 선진화를 위해 해외 선진거래소에 대한 많은 조사를 진행했으며 개편 시 회사별 유·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업계 내 중립적 관점에서 최대한 합리적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코스콤은 이번 개편안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이용료 증감액을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