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입銀, 우즈베키스탄 NBU와 20억달러 금융협력 협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즈베키스탄 개발사업에 대한 정보 교환, 한국 기업 진출 시 외환규제 완화 등이 주요 내용

28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사진 뒷줄 왼쪽)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 앞줄 오른쪽)과 루스탐 아지모프 우즈베키스탄 제1부총리 겸 재무부 장관이 우즈베키스탄 '교육정보화 2차 사업'에 총 33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제공하는 차관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는 모습.

28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사진 뒷줄 왼쪽)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 앞줄 오른쪽)과 루스탐 아지모프 우즈베키스탄 제1부총리 겸 재무부 장관이 우즈베키스탄 '교육정보화 2차 사업'에 총 33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제공하는 차관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한국수출입은행은 28일 우즈베키스탄 최대 국영은행인 대외경제개발은행(NBU)과 20억달러 한도의 금융협력을 위한 기본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NBU는 1991년 우즈베키스탄 대외무역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우즈베키스탄 최대 국영은행이다. 국제금융 및 외환운용 업무 등에 특화돼 있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사이다흐마트 라히모프 NBU 은행장과 만나 ▲20억달러 상당의 수은 금융지원 협력 ▲우즈베키스탄 개발사업에 대한 정보 교환 ▲한국 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시 외환규제 완화, 우대조치 고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기본협정서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우리나라를 국빈방문 중인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임석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 거점지역이자 세계 10대 천연가스 생산국으로 최근 에너지, 건설, 플랜트, 인프라 부문 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이날 두 기관의 기본협정 체결로 우즈베키스탄 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국 기업들에게 적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각종 개발사업에 수은의 금융지원을 동반한 한국 기업의 수주 가능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행장은 협정식을 마친 후 "이번 NBU와의 기본협정 체결을 통해 우리 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확대 및 개발사업 수주를 위한 교두보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 행장은 "향후 수은은 우리 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지역 개발 사업 참여에 있어 수주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다 할 것"이라며 "나아가 우즈베키스탄을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거점국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현지 국영은행과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수은은 또 이날 청와대에서 우즈베키스탄 재무부와 교육정보화 2차 사업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3300만달러를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이 행장은 루스탐 아지모프 우즈베키스탄 제1부총리 겸 재무부 장관을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