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앙대 '학과제 폐지안' 논란 한달…'대학의 기업화' 서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진보와 보수로 나뉘어 수많은 갈등 속에 파열음을 내고 있는 교육계에 중앙대학교의 '학과제 폐지' 방침이 가세했다. 학교의 전격 발표에 교수 등의 집단반발이 발생한지 한 달여가 돼 간다.

그럼에도 첨예한 중앙대 내 대립구도는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학생들까지 '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상태이고 타 대학 교수들까지 들고 일어섰다. 국민적 논란으로까지 발전한 학과제 폐지의 종착역은 어디일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학과제 폐지안, 대체 뭐길래= 지난 2월26일 중앙대는 학과제 폐지안 도입을 발표하면서 내년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처음부터 학과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지금의 방법 대신 단과대학이나 계열별로 뽑고, 3학기를 마친 후 한 개 또는 복수 학과를 선택해 전공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2학년 1학기까지는 전공보다는 단과대나 계열 등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쌓게 할 경우 적성을 반영하거나 미래를 대비한 전공 선택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셈이다.

학교 측은 학과제가 폐지되면 학과 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여러 전공을 융합하거나 특정 전공을 신설할 수 있어 학생과 학교의 경쟁력이 동시에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런데 이같은 학교의 발표가 있자마자 교수를 중심으로 한 학내 여론은 벌집을 쑤신 듯 했다. 먼저 움직인 층은 교수들이었다. 교수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내 3월2일에는 공개적으로 학과제 폐지에 대한 반대 성명을 냈다. "전면 백지화하고 학사구조 개편을 재논의하라"고 요구했다. 학교 측이 중대한 학사과정 개편을 발표하면서 학과별로 교육을 담당하는 주체들과 사전 공감대를 갖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학과제 폐지의 취지 만으로 보면 교수들의 강한 반감은 언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교수들은 취업에 대비한 인기영합식 전공선택이 이뤄질 경우 기초학문이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를테면 극심해진 청년실업 사태 속에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이 밀려나고 대신 실용영어 등으로 몰릴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에 비대위는 864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결과는 압도적으로 반대쪽에 쏠렸다. 투표에 참가한 555명 중 92.4%가 학과제 폐지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예상치 못한 교수들의 강한 반발에 학교도 강경 대응했다. 비대위 성명이 발표된 2일 이용구 총장 명의의 경고가 학교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이 총장은 이 글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학내 혼란을 야기할 경우 엄중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문학 위기? vs 중앙대 위기?= 중앙대의 내부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8년 두산그룹이 중앙대를 인수한 이후 수차례 학과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반복돼왔다. 2013년에는 비인기학과인 비교민속학, 아동복지전공, 청소년전공, 가족복지전공 등 4개 학과를 폐지하고 경영학부는 100명 가까이 정원을 늘려 학생들의 반발을 샀다. 지난해에도 대학원의 9개 학과를 없애고 인문·예능계열을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이같은 일련의 움직임 속에 다시 학과제 폐지까지 확정했다고 발표되자 교수들은 '기업식 구조조정'이라고 정의하고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인기 학과를 없애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개탄했다. 학문을 연구하는 대학으로서의 기능과 지위를 이어가려면 이런 조치들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특히 교수들은 학교의 조치들에 정부의 배후조종이나 지원설을 제기했다. 김누리 비대위원장(독어독문과 교수)은 최근 한겨레신문 기고를 통해 "대학을 취업학원으로 탈바꿈시키려는 움직임의 중심에는 황우여 교육부 장관이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교육부가 지난해 1월 발표한 '대학구조개혁 추진계획'이 취업률을 강조하고 있으며 취업률에 따라 재정지원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서다. 김 교수는 "평가항목 중 취업률 비중이 가장 높아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목을 맬 수밖에 없는 대학은 취업 중심으로 재편하도록 강요받는다"고 지적했다.

학내 갈등이 국민적 논란으로 커지자 타 대학 교수들까지 나섰다. 성균관대 문과대 교수들과 인하대 교수들은 학사구조 조정안의 철회를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도 지난 20일 "중앙대가 대기업이 대학을 맡아 ‘잘못된 이해타산’으로 황폐화시키는 극단적 사례로 역사에 남게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비대위를 지지했다.

학교 외부에서도 교수들의 입장을 지지하는 등 분위기가 심상찮게 돌아가자 학교 측은 지난 17일 화해모드로 돌아섰다. "혼란한 상황에 이르게 된 것에 대해 사과한다"면서 "논의를 시작하자"는 이메일을 총장 명의로 교수들에게 발송한 것이다. 사안이 원점으로 되돌아간 셈이다.

이에 학계에서는 이번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학교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위상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인문계열 취업률이 바닥을 기는 다른 대학들도 대학평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임에 따라 중앙대 사태가 어떻게 해결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