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해펄프, 국내최초 펄프제지 일관화공장 기공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일 오후 2시 울산공장서 기공식…'무림P&P'로 사명 바꾸고 글로벌 도약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국내 유일의 펄프기업 동해펄프(대표 김인중)가 2일 오후 2시 울산공장에서 총 5000억원이 투입되는 국내 최초의 펄프-제지 일관화공장 기공식을 갖는다. 또 사명을 '무림P&P(Pulp and Paper)'로 바꾸고 글로벌 도약에 나선다.

무림그룹(회장 이동욱) 계열사인 동해펄프가 건설할 일관화공장은 펄프공장과 제지공장을 이송관으로 연결해 수분상태의 혼합(슬러리)펄프를 공급받아 그대로 종이를 생산하는 공장이다.
펄프를 건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막대한 양의 증기와 펄프 분해(해리)시 사용되는 작업비와 인건비를 절감하는 등 현재보다 15% 이상의 원가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펄프의 건조와 해리 과정에서 손상되는 펄프의 강도를 원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 우수한 품질의 종이를 생산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오는 2011년 동해펄프 일관화공장이 완공되면 무림그룹은 무림페이퍼와 무림SP를 포함해 인쇄용지 연간 생산량 120만t 시대를 열게 된다.
김인중 대표는 "세계일류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펄프-제지 일관화 생산이 피할 수 없는 대세"라며 "일관화공장이 완성되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제지회사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관화공장 공사비는 자체 자금 1700억원과 독일 국영은행(KFW) 등 유럽의 금융사 콘소시엄에서 1억2600만 유로(한화 2150억원)를 4%의 저금리로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외 금융기관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해 장기 저리로 마련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