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문가 진단]책임·인물·전략·비전 4無로 보수 전패 자초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선패배이후 내부 갈등만 유발…'막말 보수'에 등돌려
변화·혁신 절실히 필요…인적 쇄신·통렬한 반성 뒤따라야

[전문가 진단]책임·인물·전략·비전 4無로 보수 전패 자초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김지희 수습기자, 이은결 수습기자] 시대에 뒤떨어진 보수는 결국 몰랐했다. 전문가들은 책임, 인물, 전략, 비전이 결여된 4무(無) 상태를 패인으로 지적했다. 2007년 폐족이라며 잠시 2선으로 퇴장했던 친노(친노무현) 세력과 달리 탄핵 정국 이후 누구도 책임지지 않던 '막말 보수'를 질타한 것이다.

6ㆍ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ㆍ보궐 선거 결과를 지켜본 전문가들은 야권의 '헤쳐 모여'식 정계 개편보다 생존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주문했다. 과거 보수 정권에서 일했던 인사들도 보수 세력의 부활을 위해 인적 쇄신과 통렬한 반성이 앞서야 한다는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이종훈 명지대 연구교수는 15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선거에 대해 "촛불혁명은 현재진행형"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보수 정권의 실정에 대한 반성이 보이지 않았다"며 "혁신을 한다고 했지만 실제로 보수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보여준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거에서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발언 내용을 보면, 전 정권에 대한 옹호와 보수 인사 처벌에 대한 반발만이 엿보였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대안 부재를 꼽았다. 이 교수는 "현 정권의 실패를 거론하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전혀 없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반대로만 일관했지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민전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야권에 대한 심판"으로 이번 선거를 규정했다. "결국 국민은 야당에 혁신을 하라는 숙제를 낸 것"이라는 설명이다.

야당의 패배 원인에 대해선 다양한 해석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가 지지율 고공행진을 벌인 지난 1년간 보수는 더 퇴행했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이 '개혁보수'를 외쳤지만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서 공허한 구호에 그쳤다는 얘기도 나왔다. 무엇보다 대선 패배 이후 보수 야권은 사사건건 분열과 내부 갈등만 유발했다는 것이다. 이는 지방선거와 재ㆍ보궐선거 공천 과정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반공'만을 앞세운 철학의 부재도 보수의 몰락에 한몫을 했다.

김 교수는 홍 대표의 대응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홍 대표를 비롯한 보수 세력이 낡은 스타일에서 비롯된, 국민 상식과 부합하지 않는 막말을 일삼은 것이 문제"라며 "쇄신을 해야 하는데 홍 대표 본인이 낡은 독재자의 모습을 보였기에 국민이 좋은 평가를 내리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국무총리실 공보실장, 국회 대변인을 지낸 최형두 전 비서관은 "혁신과 성찰이 부족했다"고 고백했다. 최 전 비서관은 "국제 정치나 안보 등에 대해 비판적 시각으로만 바라봤고 경제 문제에 대해선 제대로 대안이 될 만한 정책을 내세우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또 "보수는 정책과 비전이 함께 가야 하는데 거리가 멀었다"고 말했다.

보수 야당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통렬한 반성과 인적 쇄신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김 교수는 "홍 대표가 사퇴하더라도 또다시 기존 정치인들이 당의 전면에 선다면 영원히 구제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명박ㆍ박근혜 정부의 원죄와 연관되지 않은 정치인이 당의 얼굴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인구 구성비를 보면 보수 야당의 고정 지지층인 연령대가 점차 줄고 있다. 어떻게 하면 젊은 층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 답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먼저 과거 보수 정권의 잘못에 대한 통렬한 반성을 하고, 보수 혁신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며 "정책적인 비전과 인적 쇄신에 대한 비전이 함께 나와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 전 비서관은 보수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버리고 혁신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의 생존법을 찾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대목이다. 부분적인 리모델링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며 "돌이켜보면 더불어민주당이 12년 전 참패한 뒤 복귀하는 데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렸다. 대한민국 70년 전체 역사 속에서 보수의 가치와 역할을 성찰하고 근본적인 재구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야권발(發) 정계 개편 가능성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렸다. 이 교수는 "이번 선거는 한국당에 대한 탄핵 선고나 마찬가지"라며 "그렇다면 문을 닫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그는 "완전히 해체하고 새로운 보수 신당(新黨)을 만들어야 한다. 간판만 바꾸는 정도로는 국민이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수 신당의 향후 좌표에 대해선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을 거론했다.

반면 김 교수는 "현재로선 정계 개편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본다"며 "지금은 그럴 동력조차 존재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이어 "패배의 상처를 벗어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고 결국 다음 총선을 앞두고 움직임이 생길 것이다. 올해 내에는 정계 개편을 위한 가시적인 움직임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김지희 수습기자 ways@asiae.co.kr
이은결 수습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