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13선거 광역단체장 당선자 중 8명, 선거법 위반으로 입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 입건자 2113명... 거짓말 사범, 여론조작 사범 많아

6.13선거 광역단체장 당선자 중 8명, 선거법 위반으로 입건(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이기민 수습기자] 6·13지방선거 기초·광역단체장 당선자와 교육감 가운데 87명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현재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광역단체장은 모두 8명이고 교육감 당선자는 6명에 달한다.
대검찰청 공안부(오인서 검사장)에 따르면 14일 오전 현재 전체선거사범은 2113명으로 이 가운데 17명은 이미 구속됐고, 93명은 재판에 넘겨졌다. 불기소 처분을 받은 사람은 291명으로 현재 검찰과 경찰에서 계속 수사 중인 사람은 1801명이다.

지난 2014년 제 4회 지방선거 당시와 비교하면 입건자(2111명) 수는 비슷하고 구속(50명) 등 재판에 넘겨진 숫자(222명)과 비교하면 상당히 적은 수준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적발된 선거사범의 범죄유형으로는 거짓말사범 812명(38.4%), 금품사범 385명(18.2%), 여론조사조작사범 124명(5.9%), 공무원 선거개입사범 71명(3.4%) 등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때와 비교할 때 가짜뉴스와 거짓말 사범, 여론조사 조작사범 수가 대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후보자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다는 점 때문에 경선 관련 여론조작사범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난 지방선거에서 입건된 여론조작사범은 91명인데 비해 이번 선거에서는 124명이 입건됐다.

검찰은 SNS에서 대화방을 개설하고 선거인들에게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묻는 연령 등을 거짓으로 응답하도록 권유하는 방식으로 여론을 조작한 사례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선거법 사범의 공소시효는 6개월인 만큼 검찰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선거사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늘어난 거짓말사범과 여론조작사범에 중점을 두고 수사할 예정이며, 철저한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이기민 수습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