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M 노사 정상화 의지있나…자금 회수한 GM VS 투쟁 나선 노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지원 요청해놓고 뒤에선 대출금 회수한 GM본사
노조, 외국인 임원 축소 등 수용 힘든 5가지 조건 제시
GM 노사 정상화 의지있나…자금 회수한 GM VS 투쟁 나선 노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한국GM이 회생과 철수의 갈림길에 놓여 있는 상황에서 제너럴모터스(GM)와 한국GM 노조가 마주 보고 달리고 있다. 정부 지원을 요청한 상황에서 GM본사는 한국GM으로부터 대출금 4000억원을 회수했고 노조는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종합 한국GM 지부는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영위기를 초래한 GM본사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내려진 직후 군산공장 노조원들은 부평공장서 천막 농성에 들어갔고 노조는 오는 22일 임시 대의원 대회를 열고 총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외국인 임원 및 상무 이상 임원 축소, 본사 차입금 3조원 전액 자본금으로 출자전환, 신차 투입 확약, 내수 및 수출량 확대, 미래차 국내 개발 확약 등 다섯 가지 요구조건을 제시하고 GM본사가 이를 수용할 경우 노조도 상생하기 위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GM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바로 잡고 노동자의 고용생존권을 지켜내야 할 것이라며 GM으로부터 투자 확약을 받아내고 한국GM의 특별세무조사실시, 경영실태 실사에 노조를 참여시켜달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반면 회사측이 요구하고 있는 임금삭감, 인적구조조정 등에 대한 노조의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기자회견을 마친 노조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을 면담한 뒤 자신들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를 찾을 예정이다. 노조는 GM이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을 내걸고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는 형국이다.

GM본사의 행태도 회사회생에 의지가 있는 지 의심이 들게 하고 있다.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GM본사는 지난달 한국GM으로부터 차입금 3억8000만달러(약 4000억원)를 회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한국GM 관계자는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동성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대출금을 상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 태스크포스(TF)팀과 비공개 회담을 갖고 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 이후 계획과 구체적인 지원책 등을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공장 폐쇄라는 자구안을 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강도높은 압박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댄 암만 GM 사장도 "군산 외 나머지 영업장(부평1ㆍ2, 창원 공장)의 미래는 한국 정부, 노조와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주 내 결정할 것"이라며 "GM의 한국 내 장기 잔류 여부는 (한국) 정부가 기꺼이 자금이나 다른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지, 한국 노조가 노동 비용 절감에 동의해줄지에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입장 차이를 볼 때 일단 GM이 제시한 2월말까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 지 회의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GM은 군산공장 폐쇄에 이어 다른 공장에까지 손을 댈 가능성이 높고 결국에는 호주의 사례처럼 한국에서 철수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GM은 호주에서 69년 동안 운영해오던 생산 공장을 닫았다. 한때 호주 시장의 50% 점유율을 자랑했지만 생산성, 실적 악화를 이유로 들어 폐쇄라는 결정을 내렸다. 호주 정부는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GM에 정부 보조금을 지원했는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이 이어지자 지급을 중단했고 GM은 호주 정부가 지원을 끊자 바로 철수를 결정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