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당뉴스]개가 냄새로 암환자 찾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 시골마을에서 개를 이용한 암 검진 실험…정확도 99.7%

일러스트=오성수

일러스트=오성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일본의 한 시골 마을에서 개가 후각으로 암에 걸린 사람을 찾아내는 실험이 시범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인구 6000명인 야마가타(山形)현의 작은 마을 가네야마(金山)에서 지난 5월부터 '암 탐지견'에 의한 검진이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16일 소개했다.
가네야마는 올해 1100만엔(약 1억1100만원)의 예산으로 일본의과대학 지바호쿠소(千葉北總)병원과 함께 실험을 진행 중이다.

암 탐지에 동원되는 개는 후각이 특히 예민한 래브라도리트리버종(種)이다. 개가 암 환자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암 환자의 소변에서 특유의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적절히 훈련만 시키면 암 탐지견은 마약 탐지견이 마약을 찾아내듯 암 환자의 소변을 구분해낼 수 있다.

검진 희망자가 자기 소변 검체를 지바호쿠소병원에 보내면 병원 측은 이 가운데 일부를 자체 전용 장비로 분석하고 나머지 검체는 암 탐지견 육성 민간 기업인 '세인트슈거재팬'으로 보내 이곳의 개들에게 냄새 맡게 한다. 결과는 3개월만에 통보된다.
일본의과대학의 미야시타 마사오(宮下正夫) 교수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의 검체가 들어 있는 4개 상자와 암환자의 검체가 들어 있는 상자 하나를 두고 실험해봤다. 그 결과 암 탐지견은 99.7%의 확률로 암환자의 검체를 구분해냈다.

최근에는 암 탐지견이 유방암이나 대장암도 판별해낼 수 있음을 알게 됐다. 미야시타 교수는 "혈액검사 등 다른 검사보다 암 탐지견을 동원하는 게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은데다 암 조기 발견에 큰 도움도 된다"고 말했다.

다른 나라에서는 개를 활용한 암 검진이 10년 전부터 시도돼왔다. 미야시타 교수에 따르면 과거 일본의 다른 지자체에서 개를 이용한 암 검진이 시도됐으나 예산 등의 문제로 좌절됐다. 이를 본격적으로 도입한 것은 가네야마가 처음이다.

가네야마가 암 탐지견의 첫 활약 무대가 된 것은 이곳 주민들의 암 사망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특히 이곳 여성들의 위암 사망률은 일본에서 가장 높다. 적설량이 많아 왕래가 불편한 이곳 주민들은 옛날부터 짠 염장식품에 주로 의존해왔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