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보복에도 끄떡없네…석화·철강 中수출 승승장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학제품 11.2% 증가, 정유·철강은 소폭상승 또는 비슷
중간재 특성상 중국도 꼭 필요하고 계약 파기도 어려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중후장대를 대표하는 유화철(정유,화학,철강)이 대(對)중국 수출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보복에 고전을 겪고 있는 자동차·유통과 정반대의 모습이다.
유화철 주력 품목이 최종소비재를 만드는 과정에 필수원료인 '중간재'라는 특성이 반영된 결과다. 중간재는 중국도 자국 공장을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품목인데다 대량으로 물량 계약을 맺는 식이라 섣불리 건드릴 수 없는 분야다. 중국 정부의 대기오염 해결을 위한 정책으로 중화학 공장 규제가 단행된 영향도 받았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화학제품의 중국 수출은 물량기준으로 928만4311t이었다. 지난해 상반기(834만2529t)보다 11.2% 증가한 규모다. 화학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석탄으로 화학제품을 만드는데 중국 정부가 환경규제를 하며 석탄을 마음대로 쓰지 못하게 하자 중국 내 화학공장들의 설비 증설이 지연됐다"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 화학제품의 수출도 더 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벤젠의 수출 기여도가 높았다. 벤젠을 생산하는 설비 중 40%가 석탄을 원료로 쓴다. 지난해 9월 이후 석탄 가격이 급등하면서 중국 내 벤젠 생산이 감소해 중국은 우리나라에서 대체 물량을 수입했다.
정유의 상반기 대중 수출물량은 4532만배럴로 전년 동기(4874만배럴) 보다는 소폭 감소했으나 작년 하반기(4469만배럴)보다는 증가했다. 특히 경유 수출은 늘어나는 추세다. 중국 정부가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려고 석유제품 황 함유량 기준을 강화(50ppm->10ppm)한 다음, 자국에서 당장 이 기준에 맞는 품질 좋은 경유를 당장 생산하기 힘들어 우리나라에서 수입해간 것이다.

올해 상반기 대중국 경유 수출량은 639만배럴에 달했다. 지난해에는 총 1011만 배럴을 수출한 바 있다. 철강 수출량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올해 상반기 대중 수출 물량은 224만t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만t 줄어드는 게 그쳤다. 철강업계는 하반기 수출물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시진핑의 일대일로(一對一路ㆍ육해상 실크로드) 정책과 중국의 국가급 신도시인 슝안(雄安)신구 건설 프로젝트로 철강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중국 수요가 늘면 국내 철강사는 판매 가격 단가도 올릴 수 있다. 이런 중간재가 사드 후폭풍을 피해가는 이유는 업종 특성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화학 제품은 주로 수출입 장기계약을 하는데 중국이 보복을 한다고 수입을 막으면 계약파기가 돼 중국도 손해"라며 "중국도 중간재를 수입해야 최종 제품을 만들어 팔 수 있기 때문에 아무 대책 없이 수출을 막으면 중국 내 공장들도 가동을 멈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간재를 이용한 보복 움직임은 자칫 무역전쟁까지 번질 수도 있다. 고준성 산업연구원 국제산업협력실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이 중화학 제품을 대상으로 행동에 나서면 통상규범에 저촉될 뿐더러 WTO제소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