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면세점 비리 수사 '朴 국정농단' 겨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검찰이 면세점 선정 특혜 의혹에 대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이 사건이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할 수 밖에 없어 현재 진행중인 국정농단 재판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검(지검장 윤석열)은 감사원이 면세점 선정사업과 관련해 천홍욱 관세청장 등을 고발한 사건을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에 배당했다. 특수1부는 지난해부터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맡아온 부서다.
검찰은 일단 2015년 면세사업자 선정 과정에 관세청이 부당하게 개입해 특정 업체를 떨어뜨리거나 선정한 과정을 살펴볼 방침이며 특히 롯데가 사업권을 잃은 사실에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7월 1차 면세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호텔롯데가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에 밀려 신규사업장이 되지 못했고, 11월 2차 때는 롯데월드타워점이 두산에 밀려 재승인을 받지 못했다. 박 전 대통령은 미르재단 설립을 앞둔 2015년 7월 재벌 회장들을 면담할 때 롯데를 제외했다.

이어 같은해 8월 박 전 대통령은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에게 "롯데의 경영권 승계 분쟁에 대해 경제민주화 이슈가 제기되지 않도록 사전에 롯데 측에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자료 요청에 응하라는 강한 메시지와 워닝(경고)이 필요하다"는 지시를 내렸다.
박 전 대통령은 이밖에도 수석비서관회의 등을 통해 '롯데의 비협조'를 지적하는 등 '불편한 심기'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면세점 특혜 수사가 국정농단 재판에 미칠 파장에 주목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뇌물 등 혐의 1심 재판 구속기간은 오는 10월17일까지다. 이 전까지 선고를 못하면 법원은 박 전 대통령을 석방하고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 측이 석방을 염두에 두고 재판 지연전략을 쓴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다만 구속 기간이 지나기 전에 다른 범죄 혐의로 추가 기소가 되면 이를 근거로 추가 구속영장 발부가 가능하다. 박 전 대통령 신병에 관한 변수가 등장한 셈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