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 해커가 가짜뉴스 퍼뜨렸다” 카타르 단교의 진짜 배후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CNN영상 캡처

사진=CNN영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 정보당국의 분석에 따르면 카타르 단교 사태는 러시아 해커들이 카타르 국영 통신사 QNA를 해킹해 가짜뉴스를 내보낸 것이 원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미국 CNN방송은 6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하며 미 연방수사국(FBI)이 최근 수사관들을 카타르 도하로 보내 카타르 정부의 해킹 사건 조사를 돕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국가범죄수사국(NCA)도 공조 수사 중이다.

QNA는 지난달 23일 셰이크 타밈 카타르 국왕이 한 군사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이란을 강대국으로 인정한다. 이란에 대한 적대적인 구실을 정당화할 구실이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는데, 이를 계기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예멘, 리비아, 바레인 등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들이 카타르와 단교를 선언했다.

카타르에 대해 이들 국가가 단교를 선언한 이유는 카타르가 미국과의 관계를 부정하고 테러단체와 극단주의 이데올로기를 후원하고 있다는 의심 때문이다. 사우디 정부는 “카타르가 테러·종파 단체를 지원하고 이 단체들의 음모를 확산시켰다”며 비난했다.
셰이크 모하마드 알타니 카타르 외무장관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테러단체 지원설을 강하게 부인하며 “카타르는 테러자금 지원을 방지하고 있으며 테러 위협으로부터 전 세계를 보호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그는 “우리는 이 모든 위기가 잘못된 정보에 기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일은 조작된 가짜 뉴스에서 시작됐고, 우리의 국영 통신사가 해킹당했다. FBI가 밝혀줄 것”이라고 전했다.

CNN은 FBI나 CIA가 아직 가짜뉴스와 러시아 해커 및 범죄조직, 또는 러시아 안보당국과의 연관성을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다만 미국 정부의 한 관계자가 “러시아에서 정부의 승인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며 러시아 정부의 연루 가능성을 강하게 암시했다.

미 정보당국은 러시아 정부가 믿을 만한 매체를 통해 가짜뉴스를 내보내는 능력을 갖췄다고 보고 있다. 미 정부 관계자들은 러시아의 목표가 미국과 동맹국들 사이에 균열을 일으키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CNN에 말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박혜연 기자 hypark1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