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다양한 체험 공간 제공…고객 유입 폭 넓히기 시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10대 공약 중 하나인 복합쇼핑몰 출점 규제를 놓고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업계는 매장 새단장에 분주하다. 최근 소비자들이 쇼핑, 힐링 등 다양한 경험 제공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에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시장이 변모하면서 복합쇼핑몰 업체들도 고객 유입의 폭을 넓히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복합쇼핑몰 경방 타임스퀘어는 지난 4일 CGV의 신개념 만화카페 ‘롤롤(lolol)’을 새롭게 선보이고, 신규 고객 맞이 이벤트가 한창이다. 타임스퀘어 (CGV) 6층에 위치한 ‘롤롤’은 내 집 안방처럼 편하게 만화를 보며 뒹굴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꾸며졌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오는 31일 쇼핑몰의 중심부인 센트럴 플라자에 독서를 중심으로 문화 체험과 휴식을 할 수 있는 ‘오픈 라이브러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총면적 2800㎡에 2개 층으로 구성될 ‘오픈 라이브러리’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열린 도서관’으로 13m 높이의 대형 서가 3개를 중심으로 라운지형, 테이블형 등 다양한 책상과 의자를 배치해 독서는 물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공간이다. 전 장르에 걸쳐 총 5만여 권에 달하는 책을 비롯 아이패드를 활용해 책을 볼 수 있는 최신 e북 시스템까지 갖췄다. 특히 해외 잡지를 비롯한 400여 종의 최신 잡지를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잡지 코너를 준비했다. 책을 읽는 공간의 경우, 서재와 같이 편한 분위기 제공을 위해 은은한 간접 조명을 도입했으며, 독서 관련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독립된 커뮤니티 공간도 별도로 배치했다. ‘오픈 라이브러리’ 책들은 유명인사들의 도서, 일반 시민들과 임직원들의 도서 기부를 통해서도 마련해, 함께 만드는 공간으로 의미를 높일 계획이다.
남성들의 놀이터를 지향하는 가전전문점 일렉트로마트는 모든 가전제품을 아우르면서도 드론 체험존, 피규어 전문존 등 특색 있는 차별화 포인트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영등포점에 선보인 국내 최초 스마트모빌리티 편집 매장인 ‘M라운지’ 역시 남성은 물론 가족 단위 쇼핑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M라운지’는 각종 스마트모빌리티 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콘셉트 매장으로, 만도풋루스, 윤바이크 등 유명 전기자전거 브랜드 상품은 물론, 이마트가 자체 개발한 전기자전거도 접할 수 있다. 고객이 관련 상품을 직접 시승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매장 내 트랙에서 스마트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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