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시대]막중한 책무에 놓인 임종석 비서실장 과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대통령 인수위원회 없이 새 정부가 출범됨에 따라 첫 청와대 비서실장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문재인 정부 초대 비서실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진 임종석 전 의원의 숙제 역시 크다.

정권 인수 작업을 미리 거치지 않고 국정 운영이 시작됨에 따라 정부 출범 과정에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밖에 없는 초대 비서실장은 사실상 과거의 인수위원회 위원장의 업무까지 떠맡게 됐다.
우선 비서실장은 각 부처 인사와 업무보고 등부터 챙겨야 한다. 청와대 구성원 인사에서부터, 내각 구성 등까지 전방위 인사 업무에 깊숙히 간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로 임명될 민정수석과 함께 인사 검증 작업에 만전을 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뿐만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응급처치식으로 진행됐던 공직사회 인사도 정상화해야 할 과제가 남았다.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 체제에서 부분적으로 인사가 이뤄졌지만, 정부조직 개편 논의와 함께 공직인사 등의 숨통을 터줘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 인수 작업도 당장 시급한 문제다. 비서실장은 곧바로 정부 현안보고 일정을 챙기면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사태로 엉켰던 국정 현황을 정상화해야 한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미증유의 정권 공백 사태로 불가피하게 임시로 설계된 올해 정부 정책 방향은 문 대통령 출범과 함께 조정과정을 거쳐야 한다.

공약이행 청사진을 위한 예산 편성도 서둘러 조정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일자리 100일 계획 등 구체적인 공약 이행방안을 제시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 이에 따라 비서실장이 중심이 돼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 등의 업무를 추진할 수밖에 없다. 이외에도 5월에 출범하는 정부라는 점을 감안해 9월 국회 제출까지 새 정부 첫 예산안과 구체적 국정운영 방향까지 완성해야 한다.
비서실장의 또 다른 업무는 선거 이후 으레 진행되는 논공행상 작업이다. 특히 문 대통령 캠프가 대규모 자문단을 구성했던 터라, 논공행상 과정에서 제외된 인사들까지 챙기는 일도 당분간 도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586(50대, 80년대 학번, 60년대생)의 대표 기수 중 한명인 임 전 의원은 전남 장흥이 고향이고 2000년 정계에 입문해 서울 성동구 지역구에서 국회의원의 첫발을 내딛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무부시장을 지내기도 했던 임 전 의원은 이번 대선 경선에서부터 문 대통령 비서실장을 맡아왔다. 임 전 의원의 발탁에는 인수위 없이 곧바로 출범하는 이번 정부의 특성상 업무의 연속성 등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이날 새 정부 인사 검증 등을 담당할 민정수석 등 청와대 비서진의 기본얼개를 공개할 것으로 관측된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