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별난정치]'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쫓아내다'…故 신해철이 安을 大選에서 살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安 18일 밤 '그대에게' 선거 로고송 사용에 얽힌 얘기 풀어놔

지난해 5월 '신해철법' 통과 주도하면서 신씨 유족과 인연
신씨의 '그대에게' '민물장어의 꿈', 모두 安의 품으로

2012년 대선 때 '그대에게' 로고송 쓴 文 캠프는 혼란

신씨가 생전 직접 편곡해 文에게 선사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이 법안을 통과시키려다 의사 친구들한테 미운털이 (단단히) 박혔습니다."

18일 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생방송에 깜짝 출연했다. 이른바 '신해철법(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법)'에 얽힌 얘기를 풀어가기 위해서였다. 그는 '페이스북 라이브'에서 지난해 5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신해철법을 통해 고(故) 신해철씨 유가족과 맺은 인연을 소개했다.

일부 의료인의 반대로 좌초될 뻔한 이 법안은 안 후보의 적극적인 지원사격으로 가까스로 국회의 문턱을 넘어 공표됐다. 그는 "유족을 만나 눈물도 많이 흘렸다"면서 "그 인연으로 곡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안 후보가 언급한 곡은 2014년 수술 후유증으로 사망한 신씨의 '그대에게'다. 1998년 대학가요제에서 대상을 받은 '그대에게'는 경쾌한 록 스타일의 노래다. 젊은 층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선거 때마다 수많은 선거캠프로부터 로고송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해달라는 구애를 받았다.

하지만 신씨가 정작 '러브콜'에 응한 건 2012년 대선이 처음이다. 대표적 친노(친노무현) 연예인으로 분류되던 신씨는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에게 직접 편곡한 '그대에게'를 로고송으로 선사했다.

이번에는 상황이 달라졌다. 당연히 이 노래를 로고송으로 사용할 줄 알았던 문 후보 측에선 율동까지 준비해놨다가 헛물만 켠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신씨 유족의 서운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망 직후 정치권에 신해철법 마련을 요청했을 때 적극적으로 도운 곳은 민주당이 아닌 국민의당과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유족 측은 감사의 뜻으로 '그대에게'의 사용권을 기꺼이 안 후보에게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생전에 신씨가 가장 아끼던 '민물장어의 꿈'도 안 후보 측의 로고송으로 등록됐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삼국지연의'의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쫓아냈다'는 고사를 인용해 '죽은 신씨가 (지지율 격차가 벌어져) 궁지에 몰린 안 후보를 살릴 것'이란 덕담이 돌고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