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식선거운동 사흘째…文-安 네거티브전 가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색깔론-지역감정까지 재등판…소송전 비화 조짐도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 공식선거운동 사흘째로 접어들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도 가열되고 있다. 때아닌 지역감정·색깔론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두 후보를 둘러싼 공중전은 소송전으로 비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은 각종 검증공세에 '정책경쟁을 하자'며 선을 긋던 전주와 달리 본격적인 네거티브전을 벌이고 있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당장 18일 하루에만 ▲문 후보 아들 준용(35)씨의 특혜취업과 관련한 필적감정서 공개 ▲준용씨와 함께 한국고용정보원에 채용된 김모씨의 특혜채용 의혹 ▲문 후보의 2012년 총선시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 공천요구 의혹 ▲문 후보의 2003년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임 및 외압의혹 등을 쏟아냈다.

세월호 참사 당시 문 후보의 동조단식도 공격대상에 올랐다. 김유정 선대위 대변인은 2014년 8월19일 문 후보의 정치자금 내역 중 간담회비 명목의 간식비·식비가 포함된 것을 두고 '가짜단식' 의혹을 제기했다.

김 대변인은 "단식 기간 사용된 온갖 식비는 대체 무엇인지 귀신이 곡할 노릇이다"라며 "세월호특별법에 대처하는 민주당의 무능함을 덮기 위한 가짜단식이 아니었는지 씁쓸하다"고 꼬집었다.
지역감정·색깔론도 제기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호남지역 유세를 통해 "문재인은 대북송금특검으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완전히 골로 보냈다", "문재인은 호남인사를 차별했다"고 말했고,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전날 대구유세에서 "문재인을 찍으면 누구에게 먼저 가는가. 김정은한테 간다. 그건 안 된다"며 색깔공세를 폈다.

반면 전주까지 '검증공세'를 이어가던 문 후보 측은 적극 해명에 나서며 방어전을 펼치고 있다. 문 후보 측은 2014년 세월호 단식 당시 식비가 지출됐단 의혹에 대해선 "유가족이 다 아는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박 대표가 제기한 대북송금특검 문제에 대해서는 '품격을 지키라'며 반격하고 있다. 이해찬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은 19일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박 대표가) 오랫동안 모셨고 고인이 되신 분에게 '골로 보냈다'라고 하는 표현은 공인으로서 쓸 표현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는 격조있는 표현을 해줄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방어전을 펼치는 문 후보 측의 네거티브도 점차 다양해지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전날엔 지난달 26일 있었던 안 후보의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희생자 묘역 참배 과정에서의 논란을 다시 꺼내 들었다.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유족 측을 형사고발하겠다고 협박한 국민의당은 직접 사과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안 후보의 포스코 사외이사 재직 당시 정준양 전 회장 선임과 관련한 의혹도 거듭 제기됐다. 이석현 공동선대위원장 역시 이날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당시 회장으로 내정됐던 윤석만씨가 최고경영자(CEO) 인사추천위원회에 나가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차장 등으로부터 압력을 받아 억울하다고 호소했고, 그 자리에 안 후보가 있었다고 한다"며 "왜 언론에 외압이 없었다고 했는지 입장을 밝히라"고 공세를 폈다.

네거티브가 점차 심화되면서 양 측의 공방은 소송전으로까지 비화되는 분위기다.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안 후보 측의 허위사실 유포가 도를 넘고 있어 검찰 고발을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안 후보의 '5급 공무원' 발언' ▲박 대표의 '800평' 발언 ▲여론 조작 시도한 안 후보의 팬카페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원장 공천 부탁 의혹 제기 등을 문제 삼았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