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A데크 선수 진입…수색작업 본격화(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월호 A데크 수색 계획도(자료:해양수산부)

세월호 A데크 수색 계획도(자료:해양수산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세월호 선체에 대한 수색이 18일 본격 시작됐다.

당초 계획이던 객실 분리 없이 현재 육상 거치된 상태 그대로 진입키로 했다.
정부 합동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이날 오후부터 A데크(4층) 선수측에 출입구 1곳을 만들고 코리아쌀베지 근무자 등 8명 내외로 이뤄진 수습팀 1개조가 수색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장수습본부는 그동안 육안 관측과 영상 촬영 등을 바탕으로 세월호 선체에 대한 세부 수색 및 수습계획을 마련했다.

현재 세월호 선체 내부는 구간별로 차이는 있으나, 일부 철재벽을 제외하고는 판넬로 된 간이벽체 등은 대부분 붕괴돼 바닥인 좌현 쪽으로 진흙과 함께 수m 높이로 쌓여있는 상태다.
지난 8일 선내 탐색 결과 A데크에 선수 방향에 최대 높이 7m의 장애물이 쌓여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눕혀진 세월호의 높이인 22m에 3분의 1에 달한다.

작업 위험성과 진입가능 여부 등을 파악한 이후 선체조사위원회와 현장수습본부, 코리아쌀베지는 논의 끝에 A데크 6곳(객실 3, 중앙로비 1, 선미 2)과 B데크(3층) 3곳(객실 1, 선미 2) 등 출입구를 통해 수색을 시작키로 했다.

왼쪽으로 눕혀져 있는 선체 하부(좌현)에서 부터 장애물을 치우면서 수색이 이뤄지게 된다. A데크에 대해서는 선수측 좌현 3곳과 선미측 좌현 1곳에 1.2mX1.5m 크기의 출입구를 만들어 바닥에 쌓여있는 지장물을 수거하면서 수색할 계획이다.

또 선미 측에는 따로 출입구를 만들지 않고 기존 개구부를 통해 진입, 선수 방향으로 수색을 실시하게 된다. 철재 벽이 아직 남아있는 중간 구역은 가설 사다리를 설치해 위·아래로 수색한다.

B데크 역시 선수쪽에 출입구를 만들어 수색을 하며 선미쪽에는 기존 개구부를 통해 바닥으로 내려온 후 선수 방향으로 수색을 진행하게 된다.

아울러 A데크와 B데크를 관통하는 출입구 2곳을 만들어 바닥에 쌓여있는 지장물을 선수, 선미 방향으로 수거한다.

철재벽이 남아있는 중간 구역은 가설 사다리를 설치해 우현 상판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작업과 위·아래로 수색하는 작업을 병행 진행한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