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마지막 '옥중조사' 12시간만에 종료…17일 기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후 다섯번째 검찰조사가 12시간15분만에 종료됐다. 검찰은 이날 조사를 끝으로 수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17일 박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길 계획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12일 오전 9시15분께부터 진행된 박 전 대통령 조사가 오후 9시30분께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날 조사에는 앞서 세차례 박 전 대통령의 '옥중조사'를 진행한 한웅재 형사8부장이 투입됐다. 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1~4차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유영하 변호사가 배석했다.

지난 10일에는 특수본에서 SK·롯데 뇌물공여 의혹 수사를 맡았던 이원석 특수1부장이 투입돼 조사를 진행했다. 이 부장검사는 박 전 대통령의 '삼성 뇌물죄' 부분 등을 주도적으로 수사해 왔다.

박 전 대통령은 미르ㆍK스포츠재단 강제 모금 의혹과 '문화ㆍ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등 13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의 전체적인 혐의에 대해 마지막 점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의 여러차례 조사에도 여전히 범행사실을 부인하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검찰이 각종 녹음파일과 관련자의 진술을 증거로 제시해도 '알지 못한다'거나 '사익을 추구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구속된 후 검찰의 구치소 방문조사는 이달 4일과 6일, 8일, 10일에 이어 다섯번째다. 이날 조사로 필요한 부분을 모두 파악했다고 판단한 검찰은 이르면 17일 박 전 대통령을 기소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오후 "박 전 대통령 기소 시점은 오는 17일이 유력하다"며 "조사는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기소할 경우 '국정농단' 사태의 마지막 거물급 관련자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함께 재판에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이날 새벽 우 전 수석에게 청구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일괄기소에 차질이 생겼다. 검찰 관계자는 "(일괄기소는) 영장 발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었는데 오늘 (영장이) 기각 됐다"며 "조금 더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과 우 전 수석이 기소되면 검찰과 특검에서 6개월여간 진행된 '국정농단' 수사는 사실상 종료된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