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론 '비용보전 방식'으로 전환
연간 121억원 지방재정부담 경감 가능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국내 1호 경전철 사업인 '부산~김해경전철' 민자사업이 최소수입보장(MRG) 대신 비용보전 방식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총 30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부산·김해시는 이 같은 내용으로 사업시행자와 사업재구조화를 위한 변경 실시협약을 체결해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부산~김해경전철은 2011년 개통 이후 수요가 예측치의 20% 수준에 머물러 개통 후 5년간(2011~2016) 2124억원의 MRG가 발생했다.
이에 정부와 부산·김해시는 MRG 방식을 폐지하고 대신 협약이 종료되는 2041년까지 비용보전액(투자원금 및 이자·운영비용)을 미리 정해놓고 실제 운임수입이 비용보전액에 미치지 못하면 그 차액을 보전하는 방식인 '비용보전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는 2015년 인천공항철도가 25년간 7조원의 국가재정을 절감했던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이와 함께 이번 변경실시협약을 통해 운임결정권이 부산시와 김해시로 돌아가 운임인상 우려가 해소되고, 성과평가 제도가 신설돼 서비스 수준 및 공공성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박민우 국토부 철도국장은 "부산김해 경전철은 김해공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앞으로 김해신공항이 개항하면 이용객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지자체와 사업시행자가 수요창출 및 운영효율화 노력을 병행한다면 지방재정부담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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