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롯데백화점이 색조화장품 판매 확대에 나섰다.
이는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색조화장품 인기가 급증하는 데 따른 전략이다. 색조화장품 매출은 2014년 3.2%, 2015년 5.9%, 2016년 17.8% 신장했다. 반면 기초화장품은 2014년 3%, 2015년 3.5%, 2016년 3.9% 신장하는 데 그쳤다.
색조화장품 인기의 배경은 '립스틱 효과'라고 롯데백화점은 설명했다. 립스틱 효과란 1930년대 미국 대공황기에 만들어진 용어다. 경기 불황에는 적은 돈으로 화려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립스틱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국내에서 립스틱 효과는 다양한 색조 화장품 소비로 확대되는 추세다.
색조화장품에 대해 가치 소비를 하는 젊은 고객도 늘었다. 가치 소비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아끼지 않고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이다.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20대 고객들도 색조화장품에 가치를 두고 백화점에서 상품을 구매하면서 매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색조화장품을 구매한 고객 중 2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은 26.3%였다. 전체 화장품 구매고객 중 2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12.3%인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높았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다양한 브랜드의 매장을 선보인다. 24일 본점에는 잉글롯과 어딕션 매장을 연다. 잉글롯은 선명한 색감이 강점인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로 전 세계 80여개국에서 6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어딕션은 일본 내 백화점에서만 60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색조화장품 브랜드로 최근 20~30대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어 다음달 말까지 점포별로 입생로랑, 조르지오아르마니, 어딕션, 문샷 등 다양한 색조화장품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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