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넥스트 차이나…인도로 가는 길]中, "떠나라 韓기업 vs 인도 "오라 韓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조치의 강도를 높이면서 경제계가 인도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인도는 연평균 7.5% 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13억 인구의 거대한 내수시장, 평균 연령 26.7세의 젊은 국가라는 점에서 중국과 함께 친디아(차이나+인디아)로 불린다. 경제계와 산업계는 한중 관계가 당분간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새로운 시장으로서 인도를 다시 주목하고 있다. 인도도 한국기업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도는 한국의 제 11위 교역대상국이며, 제 8위 수출대상국이다. 양국간 교역규모는 162억7000만 달러로 한국 총 교역량의 1.7%를 차지했다. 2015년 수출액은 120억 2900만 달러이며, 인도는 싱가포르, 대만에 이어 8위의 수출 대상국이다.
한국의 해외투자 총 누적액은 3238억 달러이며, 미국(670억 달러), 중국(535억달러), 홍콩(185억 달러), 베트남(137억 달러) 순이다. 인도는 40억6006만 달러로 17위 투자대상국이다. 인도네시아(91.2억 달러), 브라질(69.8억 달러), 말레이시아(46.1억 달러), 멕시코(43.9억 달러) 등 주요 신흥국에 비하여 투자규모가 작은 편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인도의 산업정책과 기업특성: 기업규모, 이윤, 비용, 생산성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를 통해 인도의 산업구조와 산업정책 및 부문별 기업 특성을 분석하고 우리 정부의 대인도 경제협력 관련 정책제언과 대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을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 세계 12위의 경제규모를 나타냈던 인도는 2016년 이탈리아를 추월한 세계 7위를 기록했다. 2015년부터는 인도의 성장률이 중국의 성장률을 추월했으며 2020년에는 인도가 세계 5위의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인도의 고성장 추세는 일시적 호황이 아닌 2014년 출범한 인도 모디 정부의 경제정책인 모디노믹스의 효과에 따른 인도경제 패러다임의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도 정부는 인프라와 스마트시티 개발, 제조업과 금융산업 육성을 포함한 대대적인 개혁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로 잘 알려진 모디 정부의 제조업 육성정책을 통해 향후 인도가 중국에 버금가는 글로벌 제조업의 허브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에 따라 전 세계의 시선이 인도를 주목하고 있다.

KIEP는 인도의 부상에 따라 우리 기업과 정부는 대인도 경제협력 전략 및 정책에 대한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제조업 중심의 신도시에 스마트시티 기능을 혼합한'한국형 산업중심 신도시 개발'▲ 공기업 인수합병을 통한 인도 진출 ▲지역별-산업별 생산성 차이를 고려한 지역의 선택 등을 제안했다.

경제단체들도 인도와의 협력기회를 넓히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내달 5일 중구 상의회관에서 인도 무역투자관련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도 진출전략 세미나를 연다. 이날 NH투자증권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을 비롯한 인도 전문가들은 인도 국가신용등급 분석과 모디노믹스에 따른 유망진출산업, 시장진출전략 등을 발표한다.

앞서 한국무역협회는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과 공동으로 지난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인도 협력컨퍼런스'를 열었다. 비크람 도래스와미 주한인도대사가 양국간 협력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국내외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양국 기관들도 바삐 움직이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최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을 체결, 국내 중소기업이 인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인도 투자진흥기구인 인베스트 인디아는 최근 인도 법인 설립 절차와 세금, 산업별 현황자료, 주별 개요, 양국 무역ㆍ투자 관계 등을 상세히 소개하는 261쪽 분량의 한국어 가이드를 펴냈다. 인베스트코리아의 한국기업 전담 조직 '코리아플러스'가 제작한 이번 가이드에는 특히 인도 내 29개 주별로 인프라 상황과 중점 산업, 지역별 인센티브 등도 자세하게 소개됐다.

부산인도문화원은 문화원 내에 '메이크 인 인디아 센터'를 열었다. 센터는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과 상품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인도 기업인의 한국 방문이나 국내 기업인의 인도 방문을 주선하고 각종 경제 정보를 공유하는 일을 한다. 센터 초대 회장은 조선 기자재 업체인 선보공업의 최금식 회장이 맡는다.

세계한인무역협회(회장 박기출)는 지난달 인도 뉴델리에 지회를 설립키로 하고 초대 지회장은 노영진 까마인디아 대표가 맡았다. 뉴델리 지회는 뭄바이ㆍ첸나이 지회와 함께 인도 시장에 한국 기업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돕는 한민족 경제인 네트워크의 교두보가 되겠다는 목표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