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민주당·文에 "개헌 협조해야…권력욕 포장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헌 반대는 '제왕적 대통령' 되고 싶다는 욕심"…"대선, '수구호헌 대 개혁세력간' 대결구도 될 것"

한국당, 민주당·文에 "개헌 협조해야…권력욕 포장말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자유한국당은 17일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대선 동시 개헌' 추진에 조속히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민주당에 "구차한 궤변으로 권력욕을 포장하지 말라"고 공세를 가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적 염원 속에서 진행되는 개헌과 관련 민주당의 소극적 자세를 거듭 지적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민주당 30여명의 개헌파가 이미 공개적으로 앞장섰고 절대다수 의원이 개헌에 공감했다"며 "그런데 민주당이 자당 의원의 입장표명과 동참을 가로막는 것은 그야말로 패권적 발상이자 횡포"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10년 가까이 논의된 개헌을 이제 와서 엉뚱하게 국민적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저의는 분명하다"며 "자신이 권력을 다 잡았다고 여기고 패권적 대통령제를 바꿔야 한다는 사람이 태도를 돌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가 해온 말도 많으니 이제 내년 지방선거 때 한다고 한다"며 "지금도 하지 않는 개헌을 내년에 하겠다는 약속을 누가 믿을 수 있나"라고 되물었다.
또한 "대통령 탄핵이란 헌정비극을 목격하고 더 이상 제왕적 대통령제로 불행을 막을 수 없으니 분권·협치 정신으로 정치를 하라는 게 국민의 요구인데도 나만 제왕적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욕심"이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끝으로 그는 "분권과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역사적 개헌에 동참하겠다는 약속을 분명히 해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민주당과 문 전 대표가 현재의 헌법을 통해 대선을 치르고자 한다면 그것은 기득권을 지키려는 '수구호헌' 대 적폐를 청산하고 개헌하자는 '개혁세력' 간의 대결구도가 될 것"이라며 "고집을 꺾지 않는다면 개헌이 어려워질 것이다. 역사적 책임이 어느 쪽으로 쏠릴지 인식하라"고 압박했다.

당내 개헌특위 위원장인 이철우 의원은 "제1당에서 반드시 개헌에 동참해주길 촉구한다"며 "제발 1당에서 특단의 조치를 내리고 특히 예비후보 중 가장 유력한 후보가 결단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함진규 의원도 "민주당은 패권정치를 추진하지 말고 신속히 개헌에 나서달라"며 "많은 문제점이 노출된 헌법 문제를 단순히 집권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다른 말하는 건 국민을 불행하게 한다"고 우려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