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호타이어 채권단, 불공정 룰 안 돼…차기 정권에 넘겨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기자]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과 관련,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을 경우 인수를 포기하겠다는 초강수를 둔 가운데 지역 경제계도 금호타이어의 매각을 차기 정권으로 넘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일부 생산라인 해외이전, 기아차 광주공장의 수출 부진 등 지역 경제가 침체기에 놓인 상황에서 유일한 향토기업인 금호타이어마저 중국 기업으로 넘어갈 경우 지역경제가 어려워 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감 때문에서다.
14일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전날인 13일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거래 금액은 9550억원이다.

이날 SPA 체결에 따라 앞으로 30일 이내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더블스타는 42% 지분 비율로 금호타이어 최대 주주가 된다.

더블스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최대 주주가 된 뒤에도 금호타이어는 여전히 독립 경영을 해 나갈 것이고 전략적 측면에서 서로 협력해 브랜드, 판매, 구매 등 분야에서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선매수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측은 불공정한 룰을 문제삼으며 우선매수권 행사 시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인수를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더블스타에게는 유리한 조건을 주면서 우선매수권자에게는 불리한 조건을 내걸고 있는 만큼 형평성에 크게 어긋난다는 것이다.

김현철 금호홀딩스 대표이사는 이날 오전 8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선협상자인 더블스타에게는 6개의 컨소시엄을 허용하면서 우선매수권자에게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F1(재무적투자자)만을 통한 인수는 회사경영에 위험성이 따르고 경쟁상대인 더블스타와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면서 “우선매수권자인 금호측에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우선매수권을 포기하는 한편 법적 소송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금호아시아나는 우선 매수권 약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우선매수권의 일부를 양도해 컨소시엄을 구성, 우선매수권 행사를 허용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주주협의회 안건으로 정식 부의해 달라고 했으나 산업은행은 부의도 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경제계 역시 금호타이어 매각 상황을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

금호타이어마저 중국 기업으로 넘어간다면 가전, 자동차, 타이어 등 광주지역 경제 분야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5년 말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은 세탁기 생산라인 1개를 중단하며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이전하면서 매출, 고용감축과 협력업체 피해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또 기아자동차 광주공장도 올해 내수시장 침체, 근무시간 단축, 노사 임금협상 등 원인으로 ‘50만대 생산’이 가능할지 미지수다.

더불어 금호타이어가 중국기업 더블스타로 팔린다면 지역 경제는 고사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지역 관계자는 “사드문제로 우리나라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중국의 업체가 국내기업을 인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채권단이 금호 측의 주장을 받아 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조기대선이 실시되는 만큼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를 차기정권으로 넘겨 공정하게 재추진해야 한다”며 “중앙·지방 정치권과 경제계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