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주뉴스]탄핵 무효 집회 "헌재 해산해라"…사망자 3명으로 늘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2주…일주일 포털이슈 총정리

11일 오후 친박단체들이 주최한 탄핵 불복 집회.

11일 오후 친박단체들이 주최한 탄핵 불복 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1.탄핵 무효 집회
친박단체들로 구성된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는 11일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제1차 탄핵무효 국민 저항 총궐기 국민대회'를 열었습니다. 국민저항본부는 이날 "국가반란적 판결에 승복할 수 없다"며 "헌법상 주권자인 국민의 이름으로 헌재 해산을 요구한다. 재판관 9명을 새로 지명해 다시 심판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집회에서 3명이 사망한 일에 대해 조의를 표하는 발언도 나왔습니다. 11일 집회 참가자로 추정되는 70대 이모씨가 사망하면서 태극기 집회 현장 근처에서 쓰러졌다가 숨진 시민이 3명으로 늘었습니다.

사진=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사진=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원본보기 아이콘

2.박근혜 대통령 파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우리나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됐습니다. 헌법재판소는 10일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파면을 결정했습니다. 헌재는 이날 "헌법은 공무원을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 규정해 공무원의 공익실현의무를 천명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행위는 최순실의 사익을 위해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을 남용한 것을 봐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홍라희

홍라희

원본보기 아이콘

3.홍라희 삼성미술관장 사퇴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호암미술관장이 6일 관장직에서 사퇴했습니다. 홍 전 관장은 지난달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되자 "참담한 심정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다"는 뜻을 주위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홍 전 관장은 홍진기 전 중앙일보 회장의 장녀로 1967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결혼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이 자녀입니다.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인근에 걸린 표창원 의원 및 가족 희화화 현수막/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인근에 걸린 표창원 의원 및 가족 희화화 현수막/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원본보기 아이콘

4.표창원 현수막
8일 서울영등포경찰서가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아내의 얼굴을 음란물과 합성한 현수막을 강제로 철거했습니다. 앞서 6일 보수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에는 '국회 앞 애국 텐트 현수막(표현의 자유)'라는 제목으로 국회 인근에 내걸린 현수막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해당 사진에는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아내의 사진을 성인물이나 동물 사진 등에 합성한 모습과 '표창원식 표현의 자유는 위대하다'는 문구가 함께 적혀있었습니다.

법정 들어서는 한화 회장 3남 김동선씨/사진=연합뉴스 제공

법정 들어서는 한화 회장 3남 김동선씨/사진=연합뉴스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5.한화 3남 김동선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셋째 아들 김동선(28)씨가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받았습니다. 이날 집행유예가 선고되면서 일단 자유의 몸이 됐습니다. 김씨는 지난 1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주점에서 만취 상태로 지배인을 폭행하고 안주를 던지는 등 소란을 떤 혐의로 구속기소된 바 있습니다.
6.롯데마트 영업정지
롯데가 중국 사업에서 타격을 입었습니다. 중국 당국은 소방시설기준 위반 등을 이유로 롯데마트에 대한 영업중단 처분을 내렸습니다. 지난 8일 기준으로 중국 롯데마트(99개)의 절반이 넘는 55군데가 문을 닫았습니다. 롯데는 지난달 말 성주골프장을 정부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부지로 제공한 뒤 중국 정부의 비상식적 규제와 중국 소비자들의 거친 항의, 협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최자 설리 / 사진=스포츠투데이 DB

최자 설리 / 사진=스포츠투데이 DB

원본보기 아이콘

7.최자 설리 결별
다이나믹듀오 최자와 에프엑스 출신 설리가 3년여 만에 결별했습니다. 설리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6일 "두 사람이 헤어졌다"며 "선후배 사이로 남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사람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데이트 사진을 공개해 많은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도 다이나믹듀오의 개코 부부와 발리 여행을 다녀와 이별 배경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사진=EPA연합,AP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사진=EPA연합,AP연합)

원본보기 아이콘

8.트럼프 오바마 도청
미국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였던 버니 샌더스 의원이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지난해 오바마 전 대통령으로부터 '트럼프 타워'를 도청당했다는 그의 주장은 잇단 과대망상 발언들의 가장 최근 일례"라고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끔찍하다! 오바마 (전)대통령이 (선거)승리 직전 트럼프 타워에서 전화를 도청했다는 걸 방금 알았다"고 적으면서 파문이 확산됐습니다.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이 등장한 유튜브 영상. (출처: 유튜브)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이 등장한 유튜브 영상. (출처: 유튜브)

원본보기 아이콘

9.김한솔 유튜브
북한 김정남 피살 사건 이후 3주 만에 아들 김한솔(22)이 8일 유튜브에 깜짝 등장했습니다. 유튜브에 등장한 김한솔은 북한 공무려행용(외교관용 ) 여권을 보여주면서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 "현재 어머니(이혜경)와 누이(솔희)와 함께 있다" 등의 발언을 했습니다. 이와 관련, 말레이시아 경찰이 지난 10일 피살자가 김정남이라고 처음으로 공식 발표하면서 신원 확인 과정에 김한솔의 역할이 있었는가를 둘러싸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