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오염 대책 세운다더니…中철강생산 3650t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출처=블룸버그)

(사진출처=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지난해 중국의 철강 생산 시설이 정부 주도로 상당 부분 폐쇄됐음에도 불구하고 철강 생산 능력은 실질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그린피스와 중국강철공업협회(CISA)가 합동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철강 생산 능력은 3650만t의 순증했다. 이 중 80%는 베이징 등 심각한 환경 오염이 진행되고 있는 북부지역에서 증가했다.
중국 당국은 공급 과잉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연간 조강 생산 능력을 최대 1억5000만t을 감축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연간 8500만t의 생산 능력을 갖춘 철강 생산 시설을 폐쇄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그러나 이 시설 중 대부분은 이미 조업 능력을 상실한 상태로, 폐쇄된 시설의 생산능력은 2300만t에 그쳤던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철강 생산 시설 신설이 금지됐음에도 1200만t의 생산능력을 갖춘 시설이 새롭게 가동을 시작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에는 철강 가격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4900만t의 철강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 재가동을 시작했다.
한편 중국 당국은 환경 오염에 대한 대책으로 철강 생산 시설의 폐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 최대 철강 생산지역인 허베이는 2013년 2억8600만t에 달하는 철강 생산 능력을 2020년까지 2억t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다.

슈오시 대표는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올해 추가로 4500만t에 달하는 철강 생산 능력을 폐쇄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