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반이민 정책' 오바마도 비판…新舊 전면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AP연합

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바마 측 "미국 가치 위태로워져…근본적으로 동의 못해"
트럼프, 행정명령 수정 언급 없어 갈등 더욱 커질 가능성도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측이 파문으로 이어지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대해 비난하는 성명을 3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존 루이스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오바마 전 대통령이 후임자를 존중하는 역대 대통령들의 전통 그리고 미국의 핵심 가치로 생각되는 구체적 이슈들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대해야 한다는 생각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왔다"며 "그러나 미국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항의 시위 수준에 고무됐다"고 밝혔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성명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사태가 미국 '신구' 정권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것이다.

오바마 전 대통령 측은 성명에서 "시민들이 모여 목소리를 내는 헌법적 권리 행사는 미국의 가치가 위태로워졌다는 뜻"이라며 "오바마 전 대통령의 외교정책 결정에 비춰볼 때 그는 신념과 종교로 개인을 차별한다는 개념에 근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거세지는 반대 여론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반이민 행정명령 수정 가능성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과 오바마 전 대통령의 충돌이 격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라크 등 7개국 국민의 미국 비자 발급과 입국을 적어도 90일간 금하고 난민 입국 프로그램을 120일 동안 중단하도록 한 반이민 행정명령에 27일 서명했다.

이번 조치로 수백명이 미국 공항에 억류되고 외국 공항에서는 비행기 탑승이 취소되는 등 극심한 혼란을 빚었고 파문은 점차 국제 사회로 번지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반대 집회가 열리고 유럽 등 각국 정상들이 우려를 표하는가 하면 글로벌기업 수장들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야당인 민주당은 물론 트럼프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 의원들까지 이에 가세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