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아이폰 위치정보 무단수집 안 한다" 혐의 부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치정보는 사용자동의 거쳐 앱 실행할 때만..애플서버가 추적·저장하지 않아"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애플 아이폰이 위치정보를 무단수집했다며 제기한 집단소송에서 애플 측이 위치기반 서비스 기술에 대한 설명을 통해 혐의를 부인했다.

7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 31부(부장판사 임병렬)의 심리로 진행된 2차 변론기일에서 강모씨 등 아이폰 사용자 29명이 제기한 아이폰 위치정보 무단수집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 애플측 변호인은 "사용자 위치정보 파악은 애플이 아닌 아이폰 기기 자체가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용자의 위치정보는 지도나 장소검색 등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기 위해 제공될뿐 애플 서버로 전송되진 않는다는 얘기다.

애플의 위치 서비스 기술은 GPS 위성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기지국 또는 와이파이 핫스팟을 이용한다. 이 과정에서 개별 아이폰들의 위치 정보가 애플 서버에 수집, 저장된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애플은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할 땐 반드시 사용자의 동의를 거친다"며 "애플서버는 사용자나 기기의 ID, 위치 등을 추적, 수집하지 않으며 그럴 이유도 없다"고 반박했다. 애플 서버로 제공되는 것은 이용자 주변에 있는 무선 기지국의 암호화된 식별정보일뿐 개별 기기들의 위치 정보가 아니라는 뜻이다.
기기 내부에 저장돼 있는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기기 분실·도난시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사용자 위치정보를 제3자가 알기 위해선 해킹 같은 정밀한 기술을 동원해 분석해야 가능하다"고 했다. 위치기반 서비스 사용을 '꺼짐'으로 설정해논 상태에도 작동한다는 의혹에 대해선 버그가 있는 일부 기기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라고 일축했다.

또한 애플 측은 "'아이폰 트래커'라는 프로그램에 점들이 표시하는 것은 아이폰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아닌, 휴대전화 기지국이나 와이파이 존의 위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점들이 많다는 것은 아이폰을 가진 사용자가 자주가는 지역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여러 개의 기지국들이 밀집해 장소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에 원고 대리인측은 "GPS 위성을 이용해 직접 위치정보를 파악하지 않고, 주변 기지국을 거쳐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결국 애플 서버에 자료가 제공된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