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위기론'...차세대 통신 특허전 승자는 삼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LTE 특허 사들이는 까닭..통신 특허전 확산 대비 기술 보유 1위 삼성에 위기감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애플이 '혁신'을 내세워 삼성전자와 특허 소송을 벌이고 있지만 정작 차세대 통신 시장을 위한 혁신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재의 시장을 지키는 데만 골몰한 나머지 급변하는 통신 환경에 대한 대비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5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세계 곳곳에서 삼성전자를 상대로 특허 소송 공세를 퍼붓고 있지만 이 보다 더 중요한 새로운 특허 기술 혁신에서는 삼성에 뒤졌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씨넷 등 미국 현지 언론도 4세대(4G) 통신 기술 등을 포함한 특허 혁신에서는 삼성이 이미 승리를 거머쥐었다고 지적했다. 삼성이 가지고 있는 특허는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의 모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미래 통신 서비스를 위한 기술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2000년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통신 기술 개발에 집중해 전 세계 모바일 와이맥스 특허의 15~20%를 소유하고 있고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롱텀에볼루션(LTE) 관련 특허도 전체의 10%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전기통신표준협회(ETSI)에 올해 상반기에 동록된 LTE 특허만 봐도 삼성전자는 819건(12.7%)으로 1위를 차지했지만 애플은 318건(4.9%)에 그쳤다.

눈길을 끄는 것은 지난해에는 LTE 관련 표준 특허가 한 건도 없던 애플이 최근 부랴부랴 관련 특허 매입에 나섰다는 것이다. 이는 애플도 LTE 등 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특허전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 행보를 보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지금까지 애플은 디자인과 사용자인터페이스(UI) 관련 특허를 무기로 내세웠지만 앞으로 LTE 특허전이 벌어지면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내부에서도 감돌고 있는 셈이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LTE가 상용화 1년 만에 통신 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는 등 통신 기술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파트너로 삼아야 할 삼성을 상대로 의미 없는 공격만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 같은 기술은 향후 통신 시장을 주도할 5세대(5G) 서비스의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애플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많은 휴대폰 제조사들이 2G 및 3G 기술을 보유한 퀄컴, 노키아 등에 막대한 사용료를 지불한 것처럼 애플 역시 삼성의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사업을 꾸려가야 한다는 얘기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삼성-애플 소송의 불씨가 LTE 등 통신 기술로 옮겨 붙으면 애플은 당장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다. 한치 앞을 보지 못한 애플의 특허 공세가 되레 통신 특허라는 역풍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삼성이 지속적으로 휴대폰 사업을 펼치면서 통신 특허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을 받아 관련 기술 개발에 매달렸던 것과 달이 PC 제조사였던 애플은 기반 기술이 아닌 서비스와 디자인에 무게 중심을 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애플 특허 전쟁에서 진정한 승자는 결국 스마트폰의 기반이 되는 통신 특허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애플이 아무리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여도 통신 특허를 가지고 있는 삼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