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마철 '차량 관리' 꿀팁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장마철,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된 요즘, 많은 비가 내리는 만큼 차량에 관련된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직 할부도 안 끝난 소중한 내 차, 장마철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장마가 두렵지 않은 꼼꼼한 차량 점검 및 관리 방법!’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확인하기]
장마철에는 빗물로 인해 미끄러운 도로에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형성되는데요. 이런 수막현상은 타이어가 노면에 대한 접지력을 상실하게하고 차량 제동을 어렵게 만들어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타이어의 마모정도와 공기압을 체크해 자동차의 제동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보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10%정도 높게 설정하고 타이어의 홈 깊이가 조금만 낮아져도 바로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와 세정액 살펴보기]
장마철에 비를 닦아내주는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선명한 시야확보가 어려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퍼의 마모 상태와 세정액의 양을 점검하고 차량의 유리창에 미리 방수 관리를 하여 빗방울이 차 유리에 맺히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와이퍼로 닦아도 유리에 얼룩이 계속 남아있다면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여 유분기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전조등 작동 확인하기]
세차게 쏱아지는 비로 인해 시야확보가 어려운 장마철에는 전조등이 차량의 위치와 차량 간의 거리를 알려주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장마철에 대비하여 전조등의 작동 여부를 꼭 확인ㅇ하고 만일 문제가 있을 시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상태 점검하기]
후텁지근 한 장마에는 차량 내 에어컨 작동과 각종 전기장치들의 사용이 많아져 자주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자동차의 보닛을 열어 배터리 윗면의 인디케이터의 색상으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녹색은 양호, 검정색은 충전이
필요한 상태. 흰색은 완전 방전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차량이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으니 종종 배터리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조장치 점검 후 청소하기]
공조장치는 차량 내부의 습기를 조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주로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만 관리하고 방기하기 쉽상입니다.
그러나 장마철에는 평소보다 낮아진 기온 때문에 히터를 사용하거나 차량의 유리창에 수증기가 생기기도 쉬워집니다. 그러므로 평소 잊지 않고 공고장치를 규칙적으로 점검 받고 청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마철 안전운전 요령]
브레이크 여러 번 나누어 잡기
우천 시에는 브레이크의 패드와 라이닝에 수분이 많아져 평상시보다 제동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속 및 정차 시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잡는 것이 좋습니다.

[전조등 켜고 주행하기]
장마철 폭우로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워 반드시 전조등을 켜 차량 간의 거리와 위치를 알려주며 운전해야 합니다.

[평소보다 감속 운전하기]
장마철에는 평소보다 도로가 미끄럽기 때문에 앞 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평소보다 속도를 줄여서 운전해야 합니다.

자동차 점검 및 관리도 중요하지만 장마철에는 안전운전 요령에 따라 평소보다 더 조심히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진경 기자 leejee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