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서울관광 활성화 위해 최선의 대안을 모색하겠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인 한국여행이 전면 금지된 15일 오전 명동 유네스코 거리

중국인 한국여행이 전면 금지된 15일 오전 명동 유네스코 거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중국이 지난 15일 단행한 한국 단체 관광 전면 금지 조치에 따라 서울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최대 50% 정도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서울시가 21일 ‘서울관광 4대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관광업계 자금난 해소에 1305억원의 특별보증 지원금을 풀기로 했다. 이번 특별보증 지원금은 서울신용보증재단이 KEB하나은행, 신한은행과 협약을 맺어 조성했다. 보증료는 연 1% 수준이고, 보증한도는 업체당 최대 5억원이다.
중국 이외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다른 국가 관광객 유치에도 사활을 건다. 이를 위해 특수언어권 가이드 양성 전문 아카데미를 오는 5월 중 개설한다. 이태원, 북촌 등의 관광안내 표지판에 동남아권 언어를 추가한다.

또 서울에 오는 외국인 관광객에겐 16개 유료 관광시설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서울패스 등 각종 할인 혜택을 부여한다. 아울러 매년 7월 개최하던 ‘서울썸머세일’을 오는 5월 조기에 개최해 중국인 개별 관광객(싼커) 잡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내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나선다.

이와 관련 시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약식브리핑을 열었다. 다음은 김재용 시 관광정책과장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영세 관광업체에 1305억원의 특별보증을 한다고 했는데 영세업체의 기준은.
▲관광진흥법에 등록돼 있는 여행업 관광숙박업, 국제회의업 등 업체가 서울에만 1만여개가 있다. 이중 6개월 이상 된 중소업체이면서 영세 소상공인이 융자 대상이다.

-무슬림 관광과 관련해서 민간부문과 협의해서 기도실이나 할랄 음식점 등을 새로 만들 계획은 없나.
▲서울에 할랄 인증 음식점이 80여개 정도 있고, 기도실 14개쯤 있다. 환경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기도실 경우 시설이 많이 필요치 않다. 세수를 할 수 있는 세면대와 방향표지, 카펫을 설치해 놓으면 그것이 기도실이 된다. 문제는 서울에서 기도실로 활용할 만한 장소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당장 대책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쳤지만 이태원에 있는 이슬람 사원과 구체적으로 시설개선과 관련해 얘기를 통해 방안을 강구하겠다. 할랄 음식점은 수요에 맞게 민간 차원에서 하는 게 맞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