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당 全大 투표시작…安, 1차서 과반 가능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흔들리는 호남民心-李·鄭·千 선전 등 막판 변수 관심

국민의당, 22~23일 온라인 투표 25~26일 ARS 투표
安 우세 평가 속…1차 투표 과반 득표 가능할지 관심
당원 절반 湖南 집중…호남없인 과반 득표 요원
막판 등판한 이언주, 안철수 票 잠식할까
결선투표시 사실상 '非安 후보단일화' 효과…예측 어려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8·27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당이 22일부터 당 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전(全) 당원 투표를 실시한다. 창업주인 안철수 후보가 1차 투표에서 낙승 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호남의 선택과 이언주·정동영·천정배(기호순) 후보의 선전 여부가 승부처로 꼽힌다.

국민의당은 이날부터 이틀간 전 당원을 대상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케이 보팅(K-voting) 체계를 활용한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 사흘 뒤인 25일부터 이틀간은 온라인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당원을 대상으로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를 진행한다.
국민의당은 닷새간 실시한 온라인 투표, ARS 투표 결과를 합산해 오는 27일 당 대표를 선출할 계획이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때에는 오는 31일 1·2위 득표자 간 결선투표(ARS 투표)를 실시해 다음 달 1일 당 대표를 최종 선출할 예정이다.

관전포인트는 당의 최대주주인 안 후보가 1차 투표에서 반수 이상을 득표할 수 있느냐다. 당 안팎에서는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대통령 선거 패배 책임론, '문준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 책임론 등 정치적 내상을 입은 안 후보로서는 지도력을 발휘하기 위해 당원들의 압도적 지지가 절실하다.

하지만 안 후보가 1차 투표에서 반수 이상을 득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당장 당의 텃밭인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안 후보의 조기 등판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적지 않은 데다, 정·천 후보의 경우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당 대표 선거를 준비해 온 까닭이다.
이에 따라 선거 결과를 좌우할 막판 변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대 변수로는 호남이 꼽힌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이번 8·27 전당대회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선거인(당원) 24만1287명 중 호남권(광주·전남·전북)의 비중은 51.29%(12만3747명)에 이른다. 호남의 지지 없이는 과반 득표가 요원하다.

막판 출마를 선택한 이 후보의 득표력도 관건이다. 당내에서는 이 후보의 경우 중도·보수색채가 뚜렷한 만큼, 안 후보의 표를 잠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수도권 재선 의원인 이 후보는 출마 선언 직후 호남을 순회하며 표밭갈이를 해 왔다.

이 후보는 이날 YTN에 출연해 "안 후보를 지지하는 표심이 과반이 안 되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토론회가 진행되면서 (지지율이) 많이 내려갔다"며 "결선투표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 당 관계자는 "당을 만든 안 후보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서 있기는 하지만, 각종 책임론과 다자구도 하에 놓인 만큼 1차 투표에서 낙승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결선투표가 진행될 경우, 2~4위 후보 간 단일화 효과가 발생해 승부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