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세돌 이어 알파고와 붙은 커제는 누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커제 9단. [사진=한국기원]

커제 9단. [사진=한국기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중국의 커제(柯潔) 9단과 23일 바둑 대국을 벌이고 있다.
알파고는 지난해 3월 세계 최고 수준의 바둑 기사인 이세돌 9단과의 경기에서 대부분의 예상을 깨고 4승1패로 승리해 바둑계에 큰 충격을 던진 바 있다.

이세돌 9단에 이어 알파고와 붙는 커제 9단은 현재 중국 바둑랭킹 1위의 프로기사다. 중국 바둑랭킹에서 현재 20개월째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최강자로도 평가 받는다.

그는 1997년 중국 저장성에서 태어나 5세때인 2003년부터 바둑을 배우기 시작했다. 2008년 프로기사가 됐다.
2015년 1월에 제2회 바이링배에서 추쥔 9단을 이기고 첫 번째 세계 타이틀을 획득했다. 다음해 1월에는 제2회 몽백합배에서 대한민국의 프로 기사 이세돌 9단을 이기고 우승했다.

그는 세계 메이저대회 3관왕(삼성화재배, 바이링배, 몽백합배)에 오른 최연소 기사다. 삼성화재배는 이미 두 번이나 제패했다. 하세(賀世)배 한중일 바둑쟁탈전에서도 우승하며 세계 최강자라는 칭호를 달게 됐다.

커제 9단은 이번 대국을 앞두고 언론인터뷰에서 "어려운 승부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알파고가 신선이 두는 수의 경지에 올라있다. 나 역시 알파고의 앞서나가는 수를 배우고 있는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지난해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첫 대국이 끝난 뒤 "절망적인 완패"라며 자신만은 승리할 수 있다고 장담했던 것과 달리 자신감이 줄어든 표현이다.

올해 초 알파고가 '마스터'라는 아이디로 프로기사들과 대결을 벌여 60전 전승을 기록할 당시 커 9단도 알파고와 3차례 대국을 벌여 전패한 것이 자신감을 잃게했다는 평가다.

한편 커제 9단과 알파고는 중국 저장성 우전에서 23일, 25일 27일 세 차례에 걸쳐 일 대 일 맞대결을 펼친다.

알파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는 이 행사에 '바둑의 미래 서밋'(Future of Go Summit)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아시아경제 티잼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