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스&분석]'폼페이오 카드'…한반도 운전석론에 오히려 힘 실릴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그를 곧 대신하게 될 마이크 폼페이오 CIA 국장(사진=로이터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그를 곧 대신하게 될 마이크 폼페이오 CIA 국장(사진=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완주 정치사회 담당 선임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차기 국무장관으로 내정된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석론’에 더 힘을 실어주는 카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ㆍ미 정상회담을 전격적으로 수용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의 뜻을 가장 잘 이해하는 최측근을 외교라인의 수장으로 발탁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폼페이오 국장은 미국 내 대표적인 대북 강경파로 알려졌다. 하지만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호흡을 맞춰 북ㆍ미 정상회담 성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기도 하다. 북ㆍ미 정상회담에 강한 의욕을 보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받쳐주는 외교라인의 책임자로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보다 적임자라는 평가도 나온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4일(현지시간) 폼페이오 국장이 틸러슨 장관보다 대북 협상에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을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에이브러햄 덴마크 전 국방부 동아시아 부차관보는 전날 미국 워싱턴DC 브루킹스연구소에서 열린 북한 관련 토론회에서 "폼페이오 국장이 국무장관으로 대통령을 대신한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고, 대통령이 이런 위상을 뒷받침해줄 수 있다면 틸러슨 장관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협상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협상가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상대방에게 지도부를 대표한다는 신뢰감을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과의 견해 차이로 불화설이 끊이지 않았던 틸러슨 장관이 민감하고 중요한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준비할 이상적인 협상가가 아니라는 것이다.

대니얼 러셀 아시아소사이어티 선임연구원(전 국무부 동아시아ㆍ태평양 차관보)은 연구소 웹사이트를 통해 "북한 체제는 정보기관 수장인 CIA 국장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존중하기 때문에 폼페이오 국장이 대북 협상에서 틸러슨보다 우위"라고 주장했다.

조지프 디트라니 전 미국 대북협상대사도 "폼페이오 국장을 차기 국무장관으로 지명한 것은 아주 뛰어난 선택"이라며 "앞으로 국무부가 외교적 역할을 잘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RFA는 전했다.

폼페이오 국장이 서 원장과 긴밀한 정보채널을 유지해왔다는 점도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서훈-폼페이오’ 라인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전에 긴밀하게 가동된 바 있다.

대남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북ㆍ미 비밀회동을 서 원장과 폼페이오 국장이 합의했던 것이다. 전격적인 북ㆍ미 정상회담이 성사된 것도 한미 정보라인의 두 책임자가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면서 협력한 점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카드’는 북한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이 협상 대상자로 등장한다는 점에서는 북한도 불리하지 않다고 생각할 것이다. 틸러슨 장관과 기껏 협상을 벌였는데 정작 트럼프 대통령이 딴소리를 하는 경우의 수를 우려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폼페이오 국장이 대북 선제공격론을 마다하지 않는 ‘매파’라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북한의 의도대로 미국과의 협상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폼페이오 국장을 앞세운 미국이 강경 기류로 전환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폼페이오 카드’는 기존의 한미 정보라인의 긴밀한 협조구조가 유지된 채 틸러슨 체제에서 무력화된 한미 외교라인이 살아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 틸러슨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눈 밖에 나면서 겉돌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필두로 한 우리 외교라인도 덩달아 힘을 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폼페이오 외교라인이 가동될 경우 서 원장과 강 장관의 투톱 시스템이 한반도 운전자론을 가동하는 중심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완주 정치사회 담당 선임기자 wjch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