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제주도에 도착한 것은 1951년 1월이었다. 1ㆍ4후퇴로 피란을 떠나야 했던 그는 부산을 거쳐 제주도까지 갔다. 부인 야마모토 마사코(山本方子)와 두 아들도 함께였다. 비록 역사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전국을 떠도는 생활이었지만 그에게는 희망이 있었다. '길 떠나는 가족'에는 당시 그의 감정이 잘 드러나 있다.
제주도에서의 생활은 채 1년이 안 되지만 가족과 함께였기에 그의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서귀포의 환상'에는 그가 이 시기 느꼈던 충만한 감정이 잘 표현돼 있다. 그는 제주도 생활에서 생애 최고의 기쁨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서귀포의 아름다운 풍광 또한 그의 예술 세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시기 그가 접한 제주도 바닷가에서 노는 아이들과 게, 물고기 등은 그가 평생 그리며 그리워하는 대상이 됐다.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 '그리운 제주도 풍경'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하지만 심리적인 안정감과 달리 여전히 전쟁은 계속되고 있었고 그의 가족은 가난할 수밖에 없었다. 1951년 12월 부산으로 떠날 때까지 제주도에서 그와 가족들은 피란민 보급품과 고구마로 연명했다고 한다. 당시 그의 곤궁함은 그가 남긴 독특한 '은지화'에서 엿볼 수 있다. 그는 담뱃갑 속의 은박지를 철촉필로 눌러 그림을 그렸다.
제주도 서귀포매일올레시장 건너편에서 시작해 이중섭미술관까지 이어지는 '이중섭거리', 이 길을 걸으면 새삼 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는 이유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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