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추적]GM, 한국서 철수 없다는데…군산공장엔 사람이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업계·지역 "사업접는다" 기정사실화
수출 주무대 유럽서 쉐보레 부진하자
2013년부터 생산·판매량 내리막길
늘어난 인건비 부담 일담 배정도 안해
신임사장은 구조조정 전문가 뒤숭숭
"한국은 GM그룹 디자인허브" 반박도


지난달 31일 찾은 전북 군산시 한국GM 군산공장 정문 전경.경비를 제외하곤 오가는 사람이 없어 한적하다. 한국GM 군산공장은 현재 공장 가동률이 30%까지 떨어지면서 한 달에 주간 1교대 7~8일만 돌아가고 있다.

지난달 31일 찾은 전북 군산시 한국GM 군산공장 정문 전경.경비를 제외하곤 오가는 사람이 없어 한적하다. 한국GM 군산공장은 현재 공장 가동률이 30%까지 떨어지면서 한 달에 주간 1교대 7~8일만 돌아가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한국GM 철수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철수는 없다"는 회사의 설명에도 철수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가 업계와 지역 사회에 팽배하다. 철수설이 불거지는 이유를 분석하면 몇 년째 내리막인 생산량과 판매량, 최근 글로벌 GM의 움직임 등으로 꼽힌다. 여기에 한국GM은 한국 시장의 위상을 반박 근거로 들며 맞서고 있다.

◆철수설 왜? ①생산량·판매량 몇년째 뚝뚝=한국GM에 브레이크가 걸린 것은 2013년부터다. 미국 GM 본사가 유럽에서 쉐보레 브랜드 판매량이 저조하자 철수하기로 한 것이다. 유럽은 한국GM의 수출 주무대였다. 유럽에서 다니는 쉐보레 차량 90% 이상이 한국에서 나간 제품일 정도로 유럽은 한국GM에 큰 시장이었다. 스파크, 올란도, 트랙스 등이 대표 수출차량이었다. 쉐보레 브랜드 철수는 곧 한국GM의 일감 감소를 의미했다. 한해 20만대 가량을 유럽에 내보내던 것이 증발했다. 쉐보레 브랜드 철수 전인 2012~2013년 각각 78만5757대, 78만2721대였던 생산량은 철수 발표 이듬해인 2014년 62만9230대로 줄었고 2015년 61만4808대, 지난해엔 57만9745대로 주저앉았다. 생산량이 줄다보니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는 건 당연하다. 말리부와 스파크 등을 생산하는 부평·창원 공장은 상황이 그나마 낫지만 유럽물량을 주로 생산했던 군산공장의 가동률은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끊임없이 돌던 공장은 조업일수가 해마다 줄어 최근엔 주 5일 중 이틀, 한 달에 7~8번 조업하는 수준까지 떨어졌다.수 출이 회사를 이끌고 가는 형태인데 이 물량이 줄다보니 전체 실적 역시 감소했다. 2012년 80만635대였던 판매량은 2013년 78만518대, 2014년 63만532대, 2015년 62만1872대, 2016년 59만7165대로 매년 감소했다. 한국GM은 생산ㆍ판매 감소로 2014년 1192억원, 2015년 7048억원, 지난해 5300억원의 적자를 내며 3년 연속 영업손실을 냈다. 올해도 5000억원 이상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이슈추적]GM, 한국서 철수 없다는데…군산공장엔 사람이 없다 원본보기 아이콘

◆②"돈 안되는 곳 철수"…GM 본사의 행보=이런 상황에 인건비는 매년 올라 회사 재정에 부담이 되고 있다. 한국GM은 현재 임금 수준이 2002년의 2.5배까지 뛰었고, 총 인건비(2015년 기준)는 2010년과 비교해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분석한다. 특히 2014년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한 결과 3년간 5000억원 가까이 인건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GM 본사 경영진 입장에서 볼 때 높은 인건비 등으로 생산 경쟁력이 떨어지는 한국GM은 더 이상 매력적인 생산기지가 아니다"며 "과거 호주에서 GM이 철수했듯 언제든 매력이 떨어지면 철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GM은 최근 몇 년간 효율성이 떨어지는 사업장을 접고 있는 상황이다. 2013년 호주 철수를 시작으로 2014년 인도네시아 공장 철수, 2016년 태국·러시아 생산 중단, 올해는 오펠 매각,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쉐보레 철수 등을 차례로 진행했다. 미국과 중국에 집중하고 미래차 위주로 체질을 바꾼다는 전략이다. 이제 GM에 남은 세계 생산기지는 멕시코, 캐나다 북미지역과 중국, 한국뿐이다.
국내 공장들은 고비용 공장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본사는 한국GM에 신차ㆍ생산 증가 물량을 배정하지 않고 있다. 한국GM 노동조합은 줄어든 일감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본사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노조는 올해도 월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과 통상임금(424만7221원) 500% 성과급 지급, '8+8주간 2교대제' 전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슈추적]GM, 한국서 철수 없다는데…군산공장엔 사람이 없다 원본보기 아이콘

◆③신임 사장과 지분매각 제한 해제=지난 9월 부임한 카허 카젬 사장의 이력도 철수설을 부추기는 데 한몫했다. GM 호주법인에서 입사해 GM태국, 우즈베키스탄을 거쳐 인도법인 사장직을 지낸 그는 생산ㆍ사업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지만 지난 5월 경영 중이던 GM인도의 현지 시장 철수를 이끌면서 구조조정 전문가라는 평가도 받는다. GM인도는 현지 내수 시장에서 철수를 하면서, 해외 수출용 공장만 남겨놓는 방식으로 구조조정됐다. GM 본사에서 카젬 사장을 한국으로 보낸 것을 두고 일종의 시그널이라는 해석도 분분하다. 산업은행의 견제장치가 사라진 것도 철수설에 힘을 싣는다. 지난달 16일을 기점으로 산은이 보유한 GM의 한국GM 자산매각에 대한 거부권(비토권)이 종료됐다. GM은 2002년 옛 대우차 지분을 매입하면서 15년간 경영권을 유지겠다고 약속했다. 한국GM 경영에 대한 산업은행의 견제권이 사라지면서 GM은 사업 구조조정 진행 과정에서 전보다 한층 자유로워졌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왼쪽)이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한국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을 하고 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왼쪽)이 지난달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한국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반박 한국GM…"韓 글로벌 상위, 철수 없어"=한국GM은 GM내에서 한국 사업장이 갖는 의미를 강조하며 철수설을 진화하고 있다. 한국 사업장이 GM 내 생산ㆍ디자인ㆍ엔지니어링 허브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쉽게 포기할 대상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국GM은 현재 국내에 4개 생산공장을 운영할 뿐 아니라 신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센터와 기술연구소, 주행테스트장까지 거느린 세계에 7개뿐인 GM 종합 사업장 중 하나다. 2014년 400억원을 투자해 새로 단장한 디자인센터는 GM 그룹 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카젬 사장 역시 부임 후 첫 일정으로 디자인센터를 언론에 처음으로 공개하며 철수설 불식에 힘을 쏟고 있다. 이곳에선 GM의 미래차인 전기차 볼트 EV 디자인 등이 탄생했다. 카젬 사장은 "한국은 전 세계 쉐보레 시장 중 다섯 번째로 큰 시장이자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라며 "디자인센터는 한국GM의 경쟁력과 역량을 입증한다"고 강조해 GM 내 한국 시장의 입지를 재확인시켰다.

본사에서도 한국GM의 의미를 알고 있다. 스테판 자코비 GM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GM은 GM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GM은 한국 시장 수익성 향상에 집중하고 앞으로도 사업 파트너와 협력해 회사 경쟁력과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젬 사장은 "회사는 재무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직원들에게 생산성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회사 재건에 나섰다. 이달 중 재개되는 노조와 임금협상에서도 이 같은 점을 강조하며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도요타 사례를 들어 한국GM 노사가 서로 협력하는 모습을 글로벌 본사에 보여줘야 지속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김 교수는 "도요타는 노사 분규로 1950년 심각한 영향을 받고 다시는 분규를 일으키지 말자는 합의를 한 후 60년 동안 분규가 없었다"며 "분규가 계속 된다면 철수까지는 아니더라도 공장을 정리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한국GM이 노사 안정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