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 먹은 삼겹살과 김치, 국내산이 확실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산지표시 위반 품목 27.2%가 돼지고기
수입 냉동 삼겹살, 국내산 냉장 삼겹살 가격의 '절반'


삼겹살과 김치(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삼겹살과 김치(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1.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A음식점. 구이용으로 돼지고기 삼겹살을 내놓는 이곳은 원산지를 국내산이라고 표시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이 삼겹살은 벨기에산이었다. 국내산으로 둔갑해 판매된 벨기에 삼겹살은 2300㎏에 달했다.
#2.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한 마트의 정육판매점에서는 칠레산 돼지고기 삼겹살을 대패삼겹살 형태로 썰어 판매했다. 원산지는 국내산이라고 버젓이 썼다. 이렇게 불특정 소비자에게 판 칠레산 돼지고기는 372㎏이었다. 무려 620근.

수입 냉동 삼겹살을 국내산으로 속여 파는 업소들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산 돼지고기의 가격이 국내산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부당이익이 큰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16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은 추석명절을 맞아 지난달 6일부터 29일까지 제수ㆍ선물용 농식품 판매 및 제조업체 1만9672개소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조사결과 원산지 표시를 위반한 업소는 547곳이었으며 품목별로는 돼지고기가 168건으로 전체 위반의 27.2%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설을 앞두고 조사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당시에도 돼지고기의 위반사례가 27.6%로 가장 많았다.
농관원 측은 돼지고기가 국내산과 외국산의 가격 차이에 따른 부당 이익금이 큰 점 때문에 원산지 위반행위가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삼겹살 가격 동향을 보면 국내산 냉장 삼겹살의 경우 100g에 2106원이지만 수입 냉동 삼겹살은 1066원에 유통되고 있다. 수입 삼겹살이 국내산의 절반 수준인 셈이다.

또 수입물량 유통 증가도 원산지 위반행위를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돼지고기 수입량은 2014년 39만4000톤에서 2016년 50만2000톤으로 늘었다. 지난해 8월까지의 수입량 33만6000톤과 비교하면 올해는 8월까지 36만5000톤이 수입돼 8.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돼지고기를 먹을 때 빠지지 않는 김치가 나란히 원산지 표시 위반 1위에 올랐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배추김치의 위반 건수도 168건, 전체의 27.2%로 돼지고기와 같았다. 이는 중국산 김치 수입가격이 낮아 외식업체나 급식업체의 47.3%가 저렴한 중국산 김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관세청에 따르면 중국산 김치의 수입가격은 1㎏에 687원이었다. 농관원은 "유통경로, 적발사례, 가격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취약시기와 품목별로 맞춤형 단속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